본문 바로가기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안과 검사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 안구건조증 검사

by 아이엠파인땡큐 아그점빵 2017. 9. 5.
반응형

안구 건조증으로 안과를 방문하면 시행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검사가 바로 이 "눈물막 파괴시간" 검사 일 것입니다.



"눈물막 파괴 시간"의 영어 용어는 풀네임으로 Tear break-up time 으로 표현됩니다.


이 용어를 약어로 적게되면 Tear BUT / T BUT / BUT (break-up time) 으로 표현하곤 합니다.



눈물은 순수하게 ""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눈물은 실제 "물" 水 로 이루어진 수성층 뿐 아니라  수성층 위를 덮고 있는 기름층 과 수성층 아래에 있는 점액층의 총 3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눈물의 3가지 층눈물의 3가지 층



실제 눈물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것은 중간층인 수성층(물 층) 이지만 점액층과 지방층은 제각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질층은 눈꺼풀의 마이봄샘에서 분비되어 수성층 위에 얇게 덮여져서 수성층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액층은 흰동자(결막) 표면에 있는 술잔세포(goblet cell)에서부터 분비되어 수성층이 안구 표면에 잘 달라붙도록 하는 안구표면과 눈물 사이의 친화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마이봄샘 기능장애(MGD ; Meibomian gland dysfuction)과 안구건조증



   



흔히 우리는 안구건조증이 있다고 하면 "눈물이 부족하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즉, "수성 눈물층이 부족하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되지만 이는 엄밀히 말하면 절반도 맞지 않는 입니다.



수성층의 부족이 발생하는 질환은 입이마르고 눈이 마른다는 쇼그렌 증후군(Sjogren's syndrome)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쇼그렌의 유병률을 생각하였을때 안구건조증의 일부만을 차지할 뿐입니다.



안구건조증의 가장 흔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원인지질층의 이상입니다. 


마이봄샘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로 인해서 마이봄샘으로 부터 마이봄 (meibom) 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눈물의 지질층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눈물의 지질층은 마이봄샘의 마이봄에서 유래하기 때문입니다.



마이봄샘의 기능장애안구건조증의 가장 흔한,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에, 


안구건조증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는 마이봄샘의 기능장애로 인한 지질층의 이상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지질층의 이상이 발생하면  수성층 증발을 막는 역할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수성층의 증발이 쉽게 발생합니다. 


수성층의 증발이 발생하는 부분에는 Dry spot 이 발생하게 됩니다. Dry spot 은 말그대로 안구 표면의 "마른 부분" "건조한 부분"을 말합니다.


즉, 수성층은 정상적인 양만큼 분비된다고 하더라도, 쉽게 증발해버리는 현상  즉, 눈물의 불안정성(tear film instability)이 발생합니다.


정상안 vs 건성안정상안 vs 건성안



정리하면...


마이봄샘의 기능장애 -> 지질층의 이상 -> 증발성 안구건조증 (가장 흔한 안구건조증) 


증발성 안구건조증 = 수성층의 증발이 쉽게 발생 = 눈물의 불안정성 = Dry spot 의 발생



그렇다면 이 Dry Spot 이 발생하는 정도를 통해 눈물의 불안정성 정도를 판단할수 있으며, 증발성 안구 건조증을 진단할수 있을 것입니다.


Dry Spot의 발생 여부를 가장 쉽게 이를 판단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입니다.


눈물막은 투명하기 때문에 쉽게 관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Fluorescein 염색 시약을 이용한 눈물막의 염색이 필요합니다.


상측 결막에 염색상측 결막에 염색하측 결막에 염색하측 결막에 염색



Fluorescein 플루오레세인은 Cobalt blue 빛을 쏘이면 초록색 형광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Fluorescein 플루오레세인으로 염색한 눈물막을 Cobalt blue 빛을 통해서 관찰하면 눈물막을 명확하게 볼수 있습니다.


Fluorescein 플루오레세인Fluorescein 플루오레세인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는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 집니다.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눈물막이 파괴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부분은 초록색 형광을 띄고 있게 되지만,..


눈물막이 파괴된 부분에는 Dry spot 이 발생하여 위의 사진과 같이 초록색 형광이 없는 Dark area 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Dark area의 발생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입니다.


10초이상 눈물막이 유지되는 경우를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10초 미만의 시간내에 눈물막이 파괴되는 경우 비정상으로 판단하게 되여 안구 건조증이 있을것으로 예상을 하는데..


특히 5초 미만의 경우 명백하게 안구건조증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