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각막 두께(Central Corneal Thickness, CCT) 정상 수치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안과 검사

중심 각막 두께(central corneal thickness, CCT)의 측정은 안과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1. 굴절 교정 수술

굴절수술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각막 확장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가 굴절수술의 적응증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 수술할 것인지, 수술 깊이를 얼마나 깊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각막 두께를 실제 값보다 두껍게 측정하는 경우 과교정에 따른 의인성 각막 확장질환의 위험이 있으며, 실제 값보다 얇게 측정하는 경우 굴절수술이 가능한 환자를 수술할 수 없는 환자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2. 녹내장 

녹내장 환자의 안압 측정값을 보정하는 데에도 이용됩니다. 

녹내장 환자에서 안압을 측정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골드만압평안압계의 경우 계측값이 상당 부분 각막 두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굴절교정술을 받은 눈에서는 각막 두께가 얇아지기 때문에, 안압의 측정이 부정확할 수 있어, 특히 굴절교정수술을 했던 녹내장 환자의 경우 중심각막두께의 측정과 이를 통한 안압의 보정이 필수 적입니다.



   


과거부터 각막 두께 측정에 검사방법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한 초음파 각막두께측정계인 A-scan 을 이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초음파를 이용한 방식은 안구에 기계가 접촉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고, 측정 과정에서 안구를 누르기 때문에 측정값의 오차에 대한 우려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에 각막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각막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들이 여럿 개발되었습니다.

크게 나누자면 다음과 같이 나눌수 있습니다.


1. 전안부 빛간섭단층촬영계(Anterior Segment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 AS-OCT)

   1-1. Cirrus OCT (Carl Zeiss)

   1-2. Spectralis OCT (Heidelberg)





2. 각막 지형도 검사계(Corneal Topography) 

   2-1. ORBscan II (Bausch & Lomb) : Slit-scanning  

   2-2. Pentacam (Oculus) : Scheimpflug 

   2-3. Galilei (Ziemer) : Dual Scheimflug





3. 초정밀 안구 생체 계측기계 (레이저 간섭계, 백내장 검사 기계)

   3-1. IOL Master (Carl Zeiss) : 부분결합간섭계

   3-2. Lenstar LS900 (Haag-Streit) : 저간섭반사계 


  





정상적인 중심 각막 두께는 얼마일까요?

이는 측정하는 수치마다 약간씩 차이가 나며, 연구마다도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만, 대략적인 정상범위는 비슷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갖가지 기계들을 이용하여 정상인 18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2016년 국내 연구결과입니다.



(여러 가지 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전방깊이와 중심각막두께의 비교  JKOS 2016 Oct;57(10):1570-6)


이 결과가 이야기하는 것은 대략적인 수치들이 525 ~ 550 사이의 값을 가지고 있지만, 측정 하는 기계에 따라서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2015년 국내 연구 한편을 더 살펴봅시다.  정상인 25명을 대상으로 역시 각종 기계들을 이용하여 측정한 수치입니다.


(서로 다른 세 가지 기기로 측정한 중심각막두께 및 전방깊이의 비교 JKOS 2015 May;56(5):694-701)


역시 각 기계마다 정상 범위가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교과서적으로 정상 수치는 525 ~ 530 um 를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중심 각막 두께(Central Corneal Thickness, CCT)는 대략적인 수치가 525 ~ 530 ~550 um 사이의 값이며, 이는 측정하는 기계에 따라서 차이가 날수 있기 때문에, 연속적인 측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동일한 기계를 이용해서 추적 관찰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