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처방전이 필요한(전문), 필요하지 않는(일반) 알레르기(알러지) 안약

by 아그점빵 2017. 11. 13.
반응형

의약분업이 시행된 이래로 의약품은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전문의약품"은 모두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조제할수 있고, 판매할수 있는 약물(Prescription drug)을 의미하고


"일반의약품"은 흔히 OTC, Over the counter 약이라고 하여,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판매할수 있는 약물(Non prescription drug)을 의미합니다.




아시다시피, 안약에도  처방전이 반드시 필요한 약물이 있고, 처방전 없이도 살수 있는 안약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알레르기(알러지) 안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 드리자면...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알레르기 안약들은...  대부분 하루 1번 ~ 하루 2번의 점안으로 효과를 볼수 있으며...


처방전이 없어도 살수있는 일반의약품 알레르기 안약들은... 대부분 하루에 4번 ~ 하루 6번으로 더 자주 점안을 해야만 합니다.




  1. 봄철이나 가을철이 되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가 날리게 되고..

  2. 사시사철 집안의 카페트나 이불에서 나오는 집먼지진드기...

  3. 애완동물에서 유래되는 애완동물의 털...


이와 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알레르겐, 알러젠, allergen)들은 눈에서 비만세포(mast cell)을 활성화시킵니다.


비만세포에 이러한 항원들이 붙으면,  비만세포 내에있던 과립(granule)들이 톡하고 터집니다.


이 과립내에 있던 히스타민(histamine)이 유래되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1. 눈 가려움(itching)

  2. 결막 부종(chemosis)

  3. 눈물흘림(tearing)

  4. 실같은 눈곱(discharge)


비만세포와 히스타민비만세포와 히스타민



비만세포에서 유래되는 히스타민은  수초 ~ 수분 이내로 반응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후 수분 ~ 30분 이내류코트리엔(leukotriene)이나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 유리되면서 이차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히스타민 이후에는 류코트리엔이..히스타민 이후에는 류코트리엔이..


위의사진의 LT가 바로 이 류코트리엔(Leukotriene)의 약자 입니다.



이처럼 비만세포(Mast cell), 이로 인해 유리되는 일차 반응인 히스타민(Histamine), 그리고 이차 반응인 류코트리엔(Leukotriene) 을 억제함으로써 알러지 반응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알레르기 안약의 종류는

  1.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 제제(anti-histamine)

  2. 류코트리엔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류코트리엔 제제(anti-Leukotriene)

  3. 활성화된 비만세포를 안정화시키는 비만세포 안정제(mast cell stabilizer)

  4. 이 두가지 제제의 혼합제제인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anti-histamine + mast cell stabilizer)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항히스타민 제제(anti-histamine)


안약으로 사용될수 있는 항히스타민(anti-histamine)제제의 성분들은...

  1. 안타졸린(antazoline)

  2. 페니라민(pheniramine) 

  3. 레보카바스틴(levocabastine)

  4. 에메다스틴(emedastine)

  5. 알카프타딘(alcaftadine) 

등이 있습니다.


이중 국내에서 시판되는 안약 중에 항 히스타민 성분으로된 안약들은....

페니라민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과, 알카프타딘을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이 있습니다.




페니라민(pheniramine maleate) 0.3%를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하루 4번 점안)...

아이라민, 나조린, 나프콘에이, 아이미드 점안액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항 히스타민 성분인 페니라민(pheniramine) 0.3 % 

  2. 충혈을 제거해주는 혈관 수축제인 나파졸린(naphazoline) 0.025% 


나파졸린으로 인해 알러지 반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충혈도 같이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콘 나프콘에이알콘 나프콘에이한림 나조린한림 나조린

DHP 아이마린DHP 아이마린




페니라민(pheniramine maleate) 0.01%를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하루 6번 점안)


이들은 ...
  1. 항히스타민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 0.01% ~ 0.02%
  2. 충혈을 제거해주는 혈관수축제 나파졸린(naphazoline) 0.002%
  3. 역시 충혈 제거 목적으로 포함된 네오스티그민(neostigmine) 0.002%
  4. 혈관출혈을 방지해주는 아미노카프로익 산 (아미노카프로익 애씨드)(aminocaproic acid) 1%
이들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약제에 따라서 약간씩 성분 함량은 다를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항히스타민 성분의 함량은 0.01 % ~ 0.02% 로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하루 6번의 점안이 필요하고,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것입니다.

이들은 오히려 알레르기 약물이라기보다는,  눈의 충혈이 있을때 충혈을 제거해주는 안약 정도로 생각하는것이 옳습니다.

토비롱에스, 민클, 산클, 희안, 아이크린, 아이클리어, 청나, 아인쿨, 아이미쿨, 아이필, 카밀레쿨, 토비롱, 브라이, 아이루비로즈, 산크밍, 아줄라, 아이청, 아이케어, 아이루비바이올렛, 신도콥쿨, 신폴에이, 티나케어, 옵티큐어, 시크린원, 프리세뷰베타, 핀클, 아이샤인, 영나, 아이미루 40이엑스, 아이클, 루캔씨, 유니안, 카밀레, 레드아이 등이 있습니다.

CJ 산클CJ 산클아이케어아이케어

아이클리어아이클리어토비롱에스토비롱에스




마지막으로 알카프타딘(alcaftadine) 0.25%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1번 점안)
라스타카프트가 있습니다.

라스타카프트라스타카프트


라스타카프트는 "broad-spectrum antihistamine" 으로 Histamine Receptor H1, H2 에 강하게 부착하고, H4 에 약하게 부착하여 알러지 증상을 완하하는 약입니다.

이때 연구에 따라서 염증 세포 작용을 억제 (immune cell recruitment) 하고 비만세포를 안정화 (mast cell stabilizing effects)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분류가   항히스타민 단일제제 로 분류하는 곳도,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혼합 제제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항류코트리엔 제제(anti-Leukotriene, Leukotriene receptor antagonist)


이 "류코트리엔 길항제" 제제는 다른 약들에 비해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으실 겁니다.


일반적인 항히스타민 등의 일차 치료에 듣지 않는 경우..

재발 방지를 위해서 장기간 복용이 필요한 경우 ..


이러한 경우에 사용하는 약이고, 보통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을 가진 분들이 복용하는 약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제제들이 

  1. 몬테루카스트(montelukast) - 싱귤레어정

  2. 자피르루카스트(zafirlukast) - 아콜레이트정

  3. 프란루카스트(pranlukast) - 오논캅셀

  4. 지르톤(zileuton) - 류코트리엔 합성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안과에서 사용하는 약은 아시타자노라스트(Acitazanolast)  입니다.


비만세포에 의한 이차 반응을 억제해줌으로써, 알러지 반응을 완화해줍니다.
비만세포와 류코트리엔비만세포와 류코트리엔



아시타자노라스트(Acitazanolast) 0.1%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4번 점안)
한미약품의 알러쿨이 있습니다.

한미약품 알러쿨한미약품 알러쿨


앞서 말했듯이 알러지 계열의 약물들은 전문의약품들은 모두 하루 1~2번 점안하면 되지만, 이약만 예외입니다.

알러쿨 전문의약품임에도  하루에 4차례 점안해야 합니다.




3. 비만세포 안정제(mast cell stabilizer)


안약으로 사용될수 있는 비만세포 안정제(mast cell stabilizer)제제의 성분들은...

  1. 크로몰린(cromolyn, cromoglycate)

  2. 네도크로밀(nedocromil)

  3. 로독사마이드(lodoxamide)

  4. 페미로라스트(pemirolast)

등이 있습니다.



이중 국내에서 시판되는 안약 중에 항 히스타민 성분으로된 안약들은....

크로몰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과, 페미로라스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이 있습니다.




크로몰린(cromolyn, cromoglycate) 2%를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하루 4번 점안)...

클레신 점안액, 크로케이트, 아이크롬, 알레크롬, 크로모닌, 크리벤트, 알레크롬, 비비드린, 크로마박, 스타다글리신 점안액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클레신 2% 의 용량을 두배로 늘린 클레신 4% 점안액도 있습니다.


비비드린비비드린알레크롬알레크롬

크로마박크로마박클레신클레신




페미로라스트(Pemirolast) 0.1%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2번 점안)
태준제약의 알레기살이 있습니다.

태준제약 알레기살태준제약 알레기살




이러한 비만세포 안정제 안약들은 일반적인 계절성 알러지 결막염에서는 효과가 적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아토피성 결막염(Atopic keratoconjunctivitis)나 봄철각결막염(Vernal keratoconjunctivitis) 과 같은 심한 알러지성 결막염에서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anti-histamine + mast cell stabilizer) 


마지막으로...

안약으로 사용되는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anti-histamine + mast cell stabilizer) 제제의 성분들은...

  1. 케토티펜(ketotifen fumarate) 

  2. 에피나스틴(epinastine) 

  3. 아젤라스틴(azelastine)

  4. 올로파타딘(olopatadine)

등이 있습니다.




케토티펜(ketotifen fumarate)  0.05% 를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하루 4번 점안)

푸마루펜, 아이플트리트, 유니텐, 알러콘, 비토펜, 아이티펜, 케타펜, 오코티펜, 알러펜, 에디펜, 유니텐에프, 아티펜, 에디펜, 케프란, 프라텐, 씨알렌, 자디텐옵타에스디유, 포티텐, 자디텐, 피디펜, 케토핀프리 등이 있습니다.

알러콘알러콘유니텐유니텐

비토펜비토펜알러펜알러펜




에피나스틴(epinastine) 0.05 %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2번 점안)
릴레스타트와 에피나틴이 있습니다.

릴레스타트릴레스타트에피나틴에피나틴





아젤라스틴(azelastine) 0.05 %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2번 점안)
아제란, 아이젭, 아제클 이 있습니다.

아제란아제란아이젭아이젭

아제클아제클




마지막으로... 올로파타딘(olopatadine) 을 성분으로 하는 약물입니다.
이는 0.1 %, 0.2 %, 0.7 %로 다양한 제형들이 나옵니다.

올로파타딘(olopatadine) 0.1%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 (하루 2번 점안)입니다.
아이올로, 아이파딘, 파타딘, 알러비드, 알레파타딘, 올로텐, 옵티파딘, 로파딘, 알레놀, 파라딘, 올로스카, 루체피, 올로파, 베아놀, 알레놀, 알레리스, 알리놀, 올로벨라, 올타딘, 파라딘, 비타놀, 알러비드, 올파딘, 타파딘, 파타아인, 파타딘, 오큘라딘, 알러비드, 올로파놀, 올로타딘, 엑솔, 올로파놀, 파타놀, 리타놀 가 있습니다.

알러비드알러비드올로텐올로텐


알레놀알레놀파타놀파타놀




올로파타딘(olopatadine) 0.2%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1번 점안)
기존에 하루 2번 점안해야 했던 올로파다린 0.1%를 농도를 2배로 끌어 올려, 하루 1번 점안할수 있도록 편리하게 해놓은 약물입니다.
알레파타딘, 아이파딘 0.2%, 알레리스프로, 옵티파딘, 알레파타딘 0.2%, 올로원스, 파타원스, 올파데이, 알파데이 0.2%, 클리데이 0.2%, 파타데이 0.2%, 알파데이 0.2%, 리타데이 0.2% 가 있습니다.

파타데이파타데이파타원스파타원스

알파데이알파데이알레파타딘알레파타딘




올로파타딘(olopatadine) 0.7% 를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에는 (하루 1번 점안)
파제오 안약이 있습니다.
이는 알콘에서 만든 신약으로 기존의 약물 농도를 확 끌어올린 안약입니다.

파제오파제오







지금까지...   알레르기 안약의 기전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항 히스타민 성분으로된 안약들은....
  1. 페니라민 - 일반의약품 (하루 4 ~ 6회)

  2. 알카프타딘 - 전문의약품 (하루 1회)


항류코트리엔 성분의 안약들은...

  1. 아시타자노라스트-  전문의약품 (하루 4회)


비만세포 안정제 성분의 안약들은...

  1. 크로몰린 - 일반의약품 (하루 4회)

  2. 페미로라스트 - 전문의약품 (하루 2회)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혼합제제 성분의 안약들은

  1. 케토티펜 - 일반의약품 (하루 4회)

  2. 올로파타딘 - 전문의약품 (하루 1 ~ 2회)

  3. 아젤라스틴 - 전문의약품 (하루 2회)

  4. 에피나스틴 - 전문의약품 (하루 2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