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안과에서 사용하는 항생제 중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에 대한 전반적인 분류 : [링크]
퀴놀론 계열 항생제 : [링크]
아미노글라이코시드 계열 항생제 : [링크]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계열 항생제는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작용하는 항생제입니다.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는 작용시간에 따라서 3가지로 분류됩니다.
짧은 반감기 :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s), 클로르테트라사이클린(ChlorTetracyclines), 옥시테트라사이클린(OxyTetracyclines)
중간 반감기 : 데모클로사이클린(Democlocyclines), 메타사이클린(Methacycline)
긴 반감기 :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s),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s)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의 약효 범위
위의 사진과 같이
상대적으로 그람 양성균에 효과가 좋으며, 황색포도알균(Anti-Staphylococcal)과 폐렴구균(Antipneumococcal)에 효과가 있습니다.
국소적 사용하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 연고
위에서 이야기한 테트라사이클린의 "항균효과"를 이용한 것이 "테라마이신" 안연고 입니다.
보통은 성형외과에서 성형 수술 이후에 바르는 연고가 바로 이 "테라마이신"입니다.
피부에 살고 있는 "그람 양성균"에 대한 효과가 좋고 눈에 들어가도 안전한 약이기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연고
테라마이신 안연고
사실은 안과에서는 이 "테라마이신"연고 보다 더 좋은 "퀴놀론 계열"의 항생제 연고가 나오기 때문에..
굳이 테라마이신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테라마이신은 진한 노란색에 많이 뻑뻑하기 때문에 보통 조금더 옅은 노란색의 부드러운 안연고를 선호하게됩니다.
안과에서많이 사용하는 연고는 아래 사진과 같은 "퀴놀론 계열"의 타리비드 안연고나 오큐프록스 안연고를 많이 사용합니다.
타리비드 안연고오큐프록스 안연고
퀴놀론계열 항생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 [링크]
테라마이신 이외에는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점안 안약이나 연고는 없습니다.
그래서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효과를 얻으며, 눈 주위에 사용할수 있는 안전한, 그리고 저렴한 약으로 테라마이신을 사용하게 됩니다.
경구 복용하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
다른 항생제와는 달리 안과영역에서는 오히려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은 경구 복용제로 많이 처방됩니다.
이때 많이 처방하는 약은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과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반감기에 따른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분류에서...
짧은 반감기 (~8시간) : 테트라사이클린, 클로르테트라사이클린,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중간 반감기 (~12시간) : 데모클로사이클린, 메타사이클린
긴 반감기 (~16시간) :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반감기가 최대 6~8시간인 짧은 반감기의 약물이, 체내 약효가 유지되도록 복용하기 위해서는.. 5~6시간 마다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테트라사이틀린(tetracycline)이나 옥시테트라사이클린(oxytetracycline)의 경우 하루에 4차례 복용하여야 했습니다.
이처럼, 복용상의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이름은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이지만 "테트라사이클린"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과 옥시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테라싸이클린옥시마이신
추후에 개발된 약물인 "독시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두개 중에서는 더 많이 사용하는 약은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입니다.
두가지 약들 중에서도 특히 더 미노사이클린을 선호하게 됩니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 미노씬
미노사이클린 계열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의 경우 반감기가 최대 12시간으로 길어서 치료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12시간 마다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안과적으로는 미노사이클린 100mg을 하루에 2번 복용하게됩니다.
국내에 있는 미노사이클린 약물은 미노씬은 1알이 50mg 이기 때문에 아침에 2알, 저녁에 2알 이렇게 복용하여 치료 농도인 200mg을 맞출수 있습니다.
"미노사이클린 100mg bid = 미노씬 2 T bid = total 200mg"
미노씬
독시싸이클린(doxycycline) : 바이브라마이신(비브라마이신)
한편... 독시사이클린의 경우....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도 미노사이클린 만큼의 효과, 일부 논문에 따라서는 더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 계열 약물에는...
동구독시사이클린, 영풍독시사이클린, 모노신, 국제독시사이클린하이클레이트, 독시정, 독시라마이신, 바이독시, 더독시정, 독시엔디정, 화이트독시사이클린, 독시사이정, 바이브라마이신, 유니독시캅셀, 신일모노독시엠, 덴티스타, 덴타클린 이 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계열 약물
바이브라마이신(비브라마이신)모노신
하지만 독시사이클린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장에서의 흡수율" 과 "부작용" 때문입니다.
1. 장에서의 흡수율
독시사이클린의 흡수는 유제품, 제산제, 음식물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독시사이클린은 반드시 "공복"에 먹어야만 흡수가 잘되어 효과가 있습니다.
유제품의 칼슘이나 철분은 약제의 성분을 킬레이트화(chelation)하여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제산제나 음식물은 기존의 산성상태인 위의 pH를 상승시켜 흡수를 떨어뜨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미노사이클린은 이와 같은 흡수에의 영향이 비교적 적습니다.
물론, 유제품, 제산제, 음식물에 의해서 흡수율이 떨어지기는 하나 다른 약제들에 비해서는 비교적 영향이 적습니다.
2. 부작용
독시사이클린의 경우 신장기능이 나쁜 경우, 부작용의 우려로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으나,
미노신의 경우 신장 기능이 안좋은 경우에도 복용할수 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 vs. 미노사이클린>
테트라사이클린계열의 부작용 : 미노씬의 부작용
현재 까지 알려진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부 위장관계 : 복통, 오심, 구토를 유발
하부 위장관계 : 장내 세균 총의 변화로 인한 설사. 복통
자외선 과민반응 : 약물을 복용할때는 태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소아에서 뼈와 치아의 지연 및 변형 : 체내의 칼슘과 쉽게 결합을 하여 신생아 뼈와 어린이 치아에 침착을 일으켜서, 뼈의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변형 시킬수 있어서 소아에서 사용 금기입니다.
임산부에서 태아의 뼈와 치아의 지연 및 변형 : 태아에서 위와 같은 태아 독성이 있기에 임신시 사용금기 입니다. 단, 모유수유시에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소아와 임산부에서 이러한 부작용이 있을수 잇어, 소아나 임산부에서는 전신적으로, 경구투여하는 것이 금기입니다.
또한 반드시 지켜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면 절대 먹지 않아야 합니다. : 유통기한이 지난 약물은 자가 분해되는데, 이때 나오는 산물이 신장에 손상을 입힐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 물을 많이 먹지 않고 약을 먹었을때 식도 벽에 약이 달라 붙어서 식도에 손상을 입히는 것이 보고되었기 때문입니다.
- 공복에 먹어야 합니다. 미노씬의 경우 조금 낫다고 하고는 있으나, 유제품, 제산제, 음식물을 섭취한 뒤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이상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의 대표인 "미노씬"과 "테라마이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에서 사용하는 점안 항생제, 항생제 안약의 분류 : [링크]
퀴놀론 (Quinolone) 계열 항생제 안약 : [링크]
아미노글라이코시드(Aminoglycoside) 계열 항생제 : [링크]
- 테트라사이클린 (Tetracycline) 계열 항생제 : [링크]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각막 외안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방전이 필요한(전문), 필요하지 않는(일반) 알레르기(알러지) 안약 (6) | 2017.11.13 |
---|---|
안구건조증 치료제 : 사이클로스포린(싸이클로스포린, Cyclosporine A, CsA) 점안 안약 종류 (4) | 2017.11.11 |
안과 점안 항생제 안약 -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 (aminoglycoside) 항생제 안약 (0) | 2017.11.09 |
각막염, 결막염, 안내염의 원인 세균 및 안과 점안 항생제 (항생제 점안액)의 분류 및 종류 (0) | 2017.1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