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예후, 최종 시력과 예방법

by 아그점빵 2018. 1. 10.
반응형

세균성 안내염은...


안과의사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안과적 합병증으로...


발생자체는 드물지만, 발생하는 경우 시력을 장담할수 없는 매우 무서운 합병증입니다.


그리하여, 예방이 가장 중요한 질병입니다.



이번에는 세균성 안내염의  예후와, 최종시력,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예후, 최종시력>


안내염은 안내염을 일으키는 균주에 따라서 다양한 결과를 보입니다.


표피포도상구균(S. epidermidis), 여드름 균(Propionibacterium acnes, P. acnes)과 같이 병원성이 약한 균주는 대개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하지만 황색포도상구균(S. aureus), 연쇄구균(Streptococcus), 바실러스(Bacillus), 그람음성균 등은 나쁜 예후를 보이게 됩니다.



실제 외국 연구에 따르면...(Am J Ophthalmol 2010;149:482-7)


  1. S. epidermidis 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 치료 후 좋은 최종시력을 보여, 최종시력이 0.1이상인 환자가 91.3%, 시력이 0.5 이상인 경우가 60.7%를 보였으며,

  2. S. viridans에 의한 감염의 경우 좋지 않은 예후를 보여, 최종시력이  0.5 이상인 환자가 36.3% 였습니다.

  3. P. aeruginosa에 의한 감염인 경우 최종시력이 0.5이상인 환자는 28.6%

  4. Acinetobacter baumannii와 Stenotrophomonas maltophilia에 의한 감염인 경우 0.5 이상인 경우가 50%였습니다.

  5. Serratia marcescens에 의한 감염인 경우 최종시력이 0.5이상인 환자는 0%로 나쁜 예후를 보였습니다.




안내염의 발생기전에 따라서는...


안구 천공상(안구 외상) 이후 발생한 세균성 안내염은 가장 예후가 나쁩니다.


녹내장 수술후의 여과포 감염과 관련된 안내염(bleb associated endophthalmitis)의 경우 다음으로 나쁜 예후를 보입니다.


술후 발생하는 급성안내염은 그보다는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만성세균 안내염 대개 약한 독성을 보이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진균을 제외하면, 만성 세균 안내염을 일으키는 균주들은

  1. 여드름균으로 알려진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균(P. acnes)과, 프로피오니박테리움 그라누로섬균(P. granulosum)

  2. 표피포도알균(S. epidermidis)

  3. 코리네박테리움(Corynebacterium)

  4. 방선균(Actinomyces)

  5. 색소 비생산균(achromobacter)

이렇게 독성이 약한 균주들입니다.



   


초기 증상에 따라서는... 급성 술후 눈속염이 예후가 나쁜 눈속염을 의심할수 있는 경우는..

  1. 수술후 2일이내에 눈속염의 증상이 나타날때

  2. 시력이 광각유무로 떨어질때

  3. 동공반사가 소실되었을때

  4. 수술절개창의 봉합이 완전하지 않을때

  5. 각막침윤이 심할때

  6. 전방축농이 1.5mm이상일때

  7. 망막 반사가 소실되었을때 



이외에 안내염의 시력 예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균주의 독성과, 진단에서 치료사이에 경과된 시간 등입니다.




전체적으로 놓고 보았을때... 2016년 국내에 발표된, 백내장 수술이후 발생한 안내염 113명의 결과에 대한 발표(JKOS 2016 Mar;57(3):420-8)에서...


유리체절제술로 치료받은 68명 중에서 40명 (58.8%)이 최종시력 0.5 이상을 보이고


눈속 항생제 주사와 필요시 추가적인 유리체절제술로 치료받은 45명중 32명 (71.1%)이 최종시력 0.5 이상을 보여


총 72 명 (63.7%)에서 최종 시력 0.5 이상을 보였습니다.


2016년 국내 발표된, 백내장 수술이후 발생한 안내염 113명의 결과2016년 국내 발표된, 백내장 수술이후 발생한 안내염 113명의 결과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예방법


1. 술전 항생제 안약 사용


수술 1-2일 전부터 광범위 항생제인 Ofloxacin, Ciprofloxacin, Levofloxacin 등의 Quinolone 계열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는 결막낭에 존재하는 균주, 코눈물관에 존재하는 균주, 눈꺼풀에 존재하는 균주의 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정상상재균으로 인한 "술후 안내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Ofloxacin 안약 : 오페란Ofloxacin 안약 : 오페란Levofloxacin 안약 : 레보카신Levofloxacin 안약 : 레보카신




2. 수술직전 Povidone Iodine (포비돈)


흔히 빨간약이라고 알고 있는 포비돈(povicone)은 술전 사용할수 있는 강력한 소독약품입니다.


포비돈은 일반적인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원충, 기생충(protozoa), 포자(spore) 모두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Povidone Prep10% Povidone Prep10% Povidone Prep & 5% Povidone Instillation10% Povidone Prep & 5% Povidone Instillation



10% Povidone을 피부에 바르고, 5% 포비돈으로 만든 안약을 결막낭에 점안합니다.


그리고 나서 충분히 건조시키고난다음에 결막낭을 세척해줍니다.  이는 각막 내피의 독성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3. 술중 BSS에 항생제 Mix 하기


술중 사용하는 평형염액(BSS : balanced salt solution)에 세파계열 항생제나, AGS 계열 항생제를 mix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보고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보여, 명확한 효과가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술중 BSS에 항생제 Mix 하기술중 BSS에 항생제 Mix 하기



4. 술후 항생제 결막주사(subconjunctival antibiotics)

  1. 세프타지딤 : Subconjunctival ceftazidime, 

  2. 겐타마이신 : Subconjunctival gentamicin

  3. 퀴놀론 : Subconjunctival ciprofloxacin 


이러한 다양한 약제들을 이용한 술후 항생제 결막 주사들이 연구되었으나,  보고에 따라 효과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즉, 효과가 명확히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세균성 안내염(bacterial endopthalmitis)의 예후, 최종 시력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세균성 안내염의 위험인자 : [링크]

  2. 세균성 안내염의 원인 : [링크]

  3. 세균성 안내염의 임상양상, 증상, 진단 : [링크]

  4. 세균성 안내염의 치료 - 유리체강내 항생제 주사 : [링크]  

  5. 세균성 안내염의 치료 - 수술적 치료 : 유리체절제술 : [링크]

  6. 세균성 안내염의 예후와 예방법 :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