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각막 상처 및 눈에 난 상처(검은동자, 흰동자)- 각막상피미란(Corneal epithelial erosion) 양상에 따른 질병의 예측

by 아그점빵 2018. 2. 27.
반응형

각막 상피 미란은.. 

 

통증이 심하고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가 많고 

 

뚜렷한 치료 원칙이 없어 잘 낳지 않으며..

 

재발하는 경우 지루한 고통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각막상피 미란의 모양과 부위에 따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과의사 Duke-Elder 는 각막상피 미란을 


Multiple puntate epithelial erosion (Multiple PEE)과, Recurrent corneal erision (RCE) 으로 이와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이중 Multiple punctate epithelial erosion 즉, 점상각막상피미란은..

 

임상적으로 흔히 볼수 잇으며, 대단히 미세하고 약간 함몰된 반점이..

 

각막의 전체나 일부분에 산재되고 있고, 

 

Fluorescein 의 도움 없이는 확대를 통하여 겨우 관찰할수 있는 형태입니다.

 

전반적 각막상피 미란전반적 각막상피 미란아래쪽의 점상 각막미란아래쪽의 점상 각막미란

 


이러한 미란은 미성숙한 상피세포가 불균형적인 파괴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각막 상피미란의 원인>


점상 각막 상피 미란의 원인을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물리적인 자극 (mechanical)


각막 찰과상(corneal abrasion), 이물질(foreign body), 속눈섭찔림(trichiasis), 화학물질에의 노출 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2. 독성 원인 (toxic cause)


눈꺼풀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사마귀(warts)나 전염성 연속증(molluscum body)에 의해 발생할수 있습니다.



3. 감염성 각막 결막염 (infective keratoconjunctivitis)


세균감염, 바이러스 감염, 포도알균에 의한 만성 눈꺼풀염, 지루성 눈꺼풀염에 의해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각막 상피미란의 발생 부위 및 형태에 따른 원인파악>


점상 상피미란 (PEE)의 가장 흔한 형태는...  각막의 가운데 부분과 아래쪽 1/3 을 침범하는 경우입니다.


포도알균에 의한 만성 눈꺼풀결막염이나, 속눈섭찔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Inferior PEEInferior PEE



두번재로 흔한 형태는 전반적인 각막에 나타나는 diffuse 한 형태입니다.


이는 세균성, 바이러스성 결막염에서 발생하거나, 사용하는 약물의 독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과도한 안약 사용이나, 유통기한이 지나 상해버린 안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수 있습니다.(medicamentosus)


Diffuse PEEDiffuse PEE



안검열 사이에 발생하는 경우(interpalpebral) 역시 흔한 형태입니다.


잘때 실눈을 뜨고 나는 경우나, 장기간의 렌즈 착용으로 인해 눈깜박임이 완전하지 못한 경우,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각막이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는경우, 자외선에의한 손상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Interpalpebral PEEInterpalpebral PEE



각막의 위쪽 1/3 에서 나타나는 경우는... 


상윤부각막결막염(SLK), 봄철 각결막염 등에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Superior PEESuperior PEE



콘택트렌즈 사용자에서, 콘택트렌즈로 인한 각막의 물리적 손상이나, 각막의 건조함으로 인해서는 ..


각막의 3시과 9시 방향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Contact lens induced PEEContact lens induced PEE



또한, 각막에 들어간 이물로는 눈을 깜빡일때 각막이물의 움직임 대로 각막에 상처가 발생합니다.


Mechanical abrasionMechanical abrasion




<각막 상피 결손 발생시의 회복과정>

 

각막 상피 결손 발생시의 회복과정각막 상피 결손 발생시의 회복과정


각막상피 결손이 발생하면.. 1시간~5시간 이내에 세포반응으로, 

 

염증세포(polymorphonuclear leukicyte와 macrophage)의 침윤이 발생합니다.

 

 

이어서 결손 부위 주변 상피의 세포 이주(lateral sliding)이 일어나고, 

 

세포 분열로 결손부위가 24시간 ~ 48시간 이내에 정상두게의 상피층이 됩니다.

 

 

이때 정상 두께로 회복된 상피층의 안정성(epithelial stability)에 관여하는 요소로는..

 

  1. 정상 각막상피기저막(epithelial basement membrane, EBM)의 존재, 

  2. 적절한 표면의 습윤상태(hydration)

  3. 2차 적인 감염이 없어야 하며, 

  4. 눈물막의 정상적인 기능

  5. 눈꺼풀의 깜박임시 눈꺼풀의 압박으로 인한 보호

이러한 요소들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각막 상피층과 그 아래의 각막 실질층의 tight adhesion 이 복원되어야 합니다.


각막 상피와 그 하부와의 tight adhesion각막 상피와 그 하부와의 tight adhesion


tight adhesion 에 상피 기저막(epithelial basement membrane, EBM)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원래의 기저막이 손상받지 않았다면, 상피층이 각막실질과 단단하게 부착되는데, 수일이 걸리는데, 


기저막이 손상받으면, 재생된 상피에 의해 기저막이 생성된후 실질과의 단단한 부착이 이루어지는데 수주가 걸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각막 상처 및 눈에 난 상처(검은동자, 흰동자)- 각막상피미란(Corneal epithelial erosion) 양상에 따른 질병의 예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