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상윤부 각막결막염 ..
위각막 가장자리각막결막염 ..
Sup. limbic keratoconjunctivitis...
SLK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윤부(상측 윤부) 각결막염, 위쪽 윤부 각막 결막염 (Superior Limbic KeratoConjunctivitis, SLKC, SLK)의 정의, 증상, 임상양상
SLK 는..
윗눈꺼풀 결막의 융단같은 유두 비대와 충혈
윗눈알 결막의 충혈
위쪽 각막 윤부 근처의 각막과 결막의 점상 상처(punctate erosion)
위족 각막 윤부 근처의 결막의 비후
간헐적인 실모양 섬유 (filament)의 발생
이러한 소견을 보이는 양안성의 각막결막염입니다.
SLK는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할 수있지만, 50대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위각막 가장자리각막결막염
<상윤부 각막결막염 (SLK)의 발생 원인>
SLK는 공통적인 임상적 소견 및 특징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않은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
갑상선 기능항진이나 저하
기존의 안구건조증 환자(keratoconjunctivitis sicca, KCS)
결막이완증
이러한 환자들에서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눈꺼풀의 기계적인 힘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상윤부 각결막염과 관련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즉, 위눈꺼풀판의 지속적인 기계적 마찰이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해서 이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윤부 각막결막염 (SLK)발병 기전, 메카니즘
실제로 기계적인 자극이 있을 때 증가하는..
Transforming growth factor(TGF)-β2, Tenascin, Integrin β1등의 염증 물질이 과다 발현이 확인되었으며,
이 염증물질들이 상윤부 각결막의 조직학적 변화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발생한 염증은, 만성적으로 악순환을 거듭하면서 지속적으로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상윤부 각결막염 환자에서 결막절제술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였더니,
비만세포(maset cell), 다형세포(polymorphonuclear cell, PMN), 가지세포(dendritic cell) 등의 염증세포 밀도가
유의하게 증가되어 있고, 이것이 로즈벵갈 염색정도와도 비례한다는 것이 보고 되어 있습니다.
<상윤부 각막결막염 (SLK)의 진단..>
앞서 말한 공통적인 소견들에 대해서 임상적인 진단(clinical diagnosis)을 하는 것입니다.
위 눈알 결막(superior bulbar conjunctiva)을 찰과하여 김자염색(giemsa stain)하는것이 확진방법입니다.
김자 염색상에서...
각화된 상피세포
다형화 핵세포
감소된 술잔세포
이러한 소견들을 관찰하면 확진할수 있습니다.
SLK 에서 발견되는 각화된 상피세포
<상윤부 각막결막염 (SLK)의 치료>
상윤부 각막결막염 (SLK)발병 기전, 메카니즘
앞서 살펴본 병인 모델에서...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게 되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1번 고리 : 눈꺼풀의 기계적인 자극
눈꺼풀의 기계적인 자극에 의한 염증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인공눈물의 사용, 치료용 보호렌즈의 착용, 보톡스사용 을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인공눈물과 보호용 렌즈의 경우, 눈꺼풀의 마찰력을 줄이기 위함이고,
보톡스 역시 눈꺼풀의 눈을 감는 근육에 주사하여, 눈을 감는 근육의 힘을 약화시켜...
안구와 눈꺼풀 사이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화하려는 목적입니다.
이외에 안구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하기위해서, 눈물점 폐쇄(누점 폐쇄, punctal occlusion)등의 치료도 시도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결막 절제술이나, 결막 전기소작술, 냉동 응고술 등을 시도해볼수 있습니다.
결막 절제술을 이용한 SLK 의 치료 전후 사진
결막 소작술을 이용한 SLK 치료 전결막 소작술을 이용한 SLK 치료 후
2 ~ 4번 고리 : 염증 발생
조직검사를 통해 밝혀낸바와 같이, 비만세포와 각종 염증세포 들의 작용을 줄이기위해서...
비만세포 안정제(mast cell stabilizer), 스테로이드 안약, 사이클로스포린 안약들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자극을 해소하지 않고서, 염증을 치료하는 안약만으로는 큰 효과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약 만으로는 치료 되기 힘든 상윤부각막결막염
5번 고리 : 신생혈관 발생, 염증 세포의 유입과, 악화
각막에 발생한 만성적인 염증은 항상 각막 신행혈관의 발생을 함께 보이게 되는데...
실제 만성적인 SLK 에서도 미세혈관판누스(pannus) 발생이 관찰됩니다.
만성화된 SLK 에서의 각막신생혈관 발생
이러한 경우, 신생혈관을 억제하고, 염증세포를 줄이기 위해..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 주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 주사 치료 전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 주사 치료 후
이러한 치료들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지속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치유와 악화를 반복하는 양상으로, 수년간 지속되다가,..
결국은 거의 대부분의 예에서 영구적인 자연 치유를 보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지금까지...
위각막 가장자리각막결막염(Superior limbic keratoconjunctivitis)의 원인, 진단, 치료, 예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윤부(상측 윤부) 각결막염, 위쪽 윤부 각막 결막염 (Superior Limbic KeratoConjunctivitis, SLKC, SLK)의 정의, 증상, 임상양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