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 안과 논문 : 쇼그렌 증후군과 살라겐

by 아그점빵 2017. 10. 5.
반응형

쇼그렌 증후군은 그 발생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성으로 혹은 바이러스 감염이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랑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질환으로, 쇼그렌 증후군에서는 내 몸속의 림프구라는 염증세포가 내몸의 침샘과 눈물샘 등의 분비 샘을 파괴하게 됩니다.


즉, 쇼그렌 증후군은 침샘과 눈물샘이 내몸의 림프구로 인해서 파괴되어, 침샘과 눈물샘으로 부터의 분비가 줄어드는 질병입니다.


그 결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구강 건조"와 "안구 건조"입니다.





쇼그렌에서의 안구건조증(쇼그렌 안구건조증)과 일반적인 안구건조증(비-쇼그렌 안구건조증)은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쇼그렌 안구건조증이나, 비-쇼그렌 안구건조증이나 모두  눈을 보호해주는 "기본적인 눈물 (basal tear)"가 부족하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안구 건조증, 즉 비-쇼그렌 안구건조증의 경우 눈이 건조한 경우나(basal tear의 부족) 바람이 부는 경우, 눈에 자극이 되어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이 왈칵 쏟아지게 되면서 눈을 보호해주게됩니다. 
즉, "기본적인 눈물  (basal tear)"부족하지만 이로인한 안구 손상의 발생가능성이 있을시에는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보충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한편, 쇼그렌 안구건조증의 경우, 설령 각막위의 "기본적인 눈물(basal tear)"가 부족해서 각막의 자극이 되고 있는데, 이를 보호할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 역시 부족합니다. 즉, "기본적인 눈물  (basal tear)"부족한데다가 안구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자극에 의한 눈물(reflex tear)" 분비 되지 못하여, 안구 손상이 심해집니다.
즉, 쇼그렌 안구 건조증은 비-쇼그렌 안구건조증 보다  안구 표면의 손상이 심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최신 안과 의학논문 : 자가 혈청을 이용한 안구 건조증의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97




필로카핀 (pilocarpine)은 남아메리카의 식물잎에서 발견된 알칼로이드(alkaloid) 물질로서, 무스카린(muscarine M3) 수용체에 작용하는 "부교감신경계 작용물질"입니다.



필로카핀은 안과 영역에서는 안약의 형태로 녹내장의 치료제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약으로 안과 영역에서는 안전성이 입증 된 약입니다. 녹내장 치료제로 사용될수 있었던 원리 역시 무스카린 수용체에 작용해서 방수 유출을 도와 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필로카핀은 경구 복용할수 있는 형태로도 나와있는데, 그것이 바로 살라겐으로 알려진 약입니다.

국내에 나와있는 약들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종류입니다.



그중 살라겐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약은 한국 에자이에서 수입을 하는 약물이고, 이름이 알려진 만큼 1알에 669원으로 가장 비쌉니다.

국내에서 제조한 제네릭(generic drug) 약, 일명 카피약(copy) 은 효능은 동일하고, 조금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살라겐 (경구 복용 필로카핀)은 무스카린 수용체에 작용하여, 침샘과 눈물샘에 작용을 하여, 그 분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내과나 이비인후과 영역에서는 쇼그렌 증후군 환자에서 구강 건조가 있을때 구강건조의 치료제로 사용되어왔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목에의 방사신 치료로 인해 침샘이 손상되어 침이 분비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함으로써, 침샘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과 측면에서는 살라겐이 안구 건조를 치료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살라겐은 눈물의 3개 층 중에서 안구과 닿아있는 점액층의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서, 눈물층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해서 쇼그렌 증후군에서 동반된 안구의 손상을 치료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살라겐은 쇼그렌 증후군에서 동반된 안구건조증에서 그 치료로서 급여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 2006:90:166-170)




이처럼 쇼그렌 증후군에서 살라겐은 그 치료효과가 어느정도 알려져 있습니다.

최신 안과 논문을 통해서 그 효과와 적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신 안과 논문 : 살라겐(경구 필로카핀)을 이용한 안구 건조증 치료

http://argzumbang.tistory.com/24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