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

최신 안과 의학 논문 : 안구건조증에서의 IPL 레이저의 치료효과

by 아그점빵 2017. 9. 19.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안구건조증에서의 IPL 레이저의 치료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안과 의학 논문 : IPL 레이저와 안구 건조증

http://argzumbang.tistory.com/256



IPL 레이저를 이용한 안구건조증 치료효과 입니다.


최신 안과 논문 번역, 마흔 여덟번째(48)로 Photomedicine and Laser Surgery 에 2015년 발표된 논문입니다.

Intense Pulsed Light Treatment for Dry Eye Disease Due to Meibomian Gland Dysfunction; A 3-Year Retrospective Study 


마이봄샘 기능장애로 인한 안구건조증에서의 IPL 치료: 3년간의 치료결과 입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 : MGD)는 증발성 안구 건조증을 일으키며, 안구건조증(dry eye disease)의 가장 흔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에서는 비정상적인 혈관 확장, 즉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ia)”이 눈꺼풀 표면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모세혈관확장증은 마이봄샘 기능장애(MGD)의 결과로서, MGD가 심할 경우에 잘 발생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모세혈관확장증이 단순한 마이봄샘기능장애의 결과가 아니라 그 발생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모세혈관 확장증이 발생한 혈관에서 염증 매개물질이 배출되고, 이 염증 매개물질에 의해서 마이봄샘에 염증이 발생하여, 마이봄샘 기능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최근 알려진 연구 내용입니다.

IPL 레이저를 이용하여 이러한 비정상적인 혈관을 응고 수축시켜 치료하게 되면, 비정상적 혈관에 의한 마이봄샘 기능장애(MGD)를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연구는 미국 테네시주 제르만타운의 Toyos Clinic을 선두로 하여 연구되었습니다.

이 Toyos Clinic의 원장이자 본 연구를 집필한 Rolando Toyos는 2002년 IPL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과 환자들을 치료하던중 환자들에서 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호전되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였습니다.

그 이후 연구를 계속하여 안구 건조증에 사용할수 있는 IPL 레이저를 개발하였고 본인만의 레이저 세팅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09년 부터 2011년 까지 3년간 안구 건조증과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습니다.

 

총 91명 182안의 심한 안구건조증 (Tear BUT 5초 이하)을 대상으로 IPL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IPL은 다음사진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눈에는 안구 보호대를 착용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IPL레이저와 동일한 IPL 레이저를 눈주위에 적용하였습니다. 눈주위에다가 레이저용 젤리를 바르고 그위에다가 레이저를 적용하였습니다. (레이저 세기는 최소 8J/cm2에서부터 최대 20 J/cm2으로 조절하였으며, 마이봄샘 기능장애의 심각 정도에 따라서 레이저 세기를 조절하였습니다)

 

 

눈보호대 주위로 빠짐 없이 한쪽 귀에서 반대쪽 귀에 까지 IPL 레이저를 치료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세극등 현미경 앞에서 마이봄샘의 배출을(manual meibomian gland expression) 해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1세션의 치료를 매 30일 마다 진행하도록 하였고, 기본적으로 총 4번의 치료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총 91명의 환자를 치료하였습니다.

 

치료 효과는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판단하였습니다.

Tear BUT(Tear break-up time), 의사가 판단하는 마이봄샘의 호전, 환자가 판단하는 증상의 호전 3가지였습니다.

 

(Tear BUT 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눈물막 파괴시간 (TBUT/Tear break-up time) - 안구건조증 검사

http://argzumbang.tistory.com/236 )

 

 

 

우선 IPL 레이저 치료 이후 Tear BUT 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 1 IPL 치료 전과 치료 후 TBUT의 수치를 각각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에서 Oculus method라 함은 Oculus 라는 기계를 이용하여 TBUT를 측정한 것이고, Standard method라함은 세극등 현미경(slit-lamp) 앞에서 의사가 직접 측정하는 식으로 측정하였다는 것입니다.

또한 OD는 우안을 OS는 좌안을 의미합니다.

 

표의 내용을 살펴봅시다.

치료전은 우안과 좌안에서 각각 평균 2.8초와 2.4초로 TBUT 5초 미만의 심한 안구건조증 소견을 (severe dry eye) 보였습니다.

IPL 레이저 치료 후 우안과 좌안은 모두 평균 7.2초 중등도의 안구 건조증 (moderate dry eye) 소견을 보였습니다.

IPL 레이저 치료를 시행받은 환자들이 모두 치료전 심한 안구 건조증이었다는 점을 고려할때, 양안에서 각각 4.4초와 4.8초의 TBUT 의 호전은 상당히 유의한 정도의 눈물막 안정성의 호전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의사가 판단한 검사상의 마이봄샘의 호전 정도 입니다

치료 전상태와 치료후의 상태를 각각 사진으로 찍어두어 그 사진상의 치료 호전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본 논문의 사진을 직접 따온 것으로 흑백으로 발간되었기에 아쉬운 면이 있으나, 치료전의 사진에서 눈꺼풀 표면이 지저분 한것에 비해, 치료후 깨끗해 진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또 다른 IPL 레이저 치료 전후의 사진은 위와 같습니다.

치료전 아래눈꺼풀의 푸르스름해 보이는 굵은 모세혈관확장증은 치료후 사라졌으며, 윗눈꺼풀에서 보이는 미세한 모세혈관확장증 역시 치료후 사라졌습니다.

 

본 연구에서 98 %의 환자들이 눈꺼풀 소견이 호전되었으며, 94 % 환자에서 마이봄 소견이 호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직접 판단하는 증상의 호전 여부에서는 전체 환자의 93 %에서 치료후 안구 건조증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적으로 총 91명 182안의 안구건조증 치료에서 90% 이상이 호전을 보였습니다.

IPL치료는 치료전 총 4회의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총 7회의 치료 4회의 유지치료가 필요하였습니다.

IPL치료횟수와 안구건조증의 호전 정도를 비교하였더니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회~3회의 치료를 받은 경우 69% 만이 호전을 보였으며,4회 치료를 받은 경우는 89%에서 호전을 보이고,

5회 이상의 치료를 받은 경우 95%에서 호전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치료 횟수가 많아 질수록 호전 정도가 커졌으며, 치료전 안구 건조증의 상태가 심각할수록 치료에의 반응은 더욱 좋았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수의 치료와, 오랜 시간이 필요하였으나, IPL 레이저 치료는 안구 건조증, 특히 심한 안구 건조증(severe dry eye)에서 명백한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