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안과 의학논문

안과 논문 : 알러지 결막염이 항상 처방 안약이 필요한가요? (알러지 결막염 치료 가이드라인)

by 아그점빵 2017. 11. 19.
반응형

이번 내용은 Cleveland Clinic Journal of Medicine 에 게재된 


1 Minute Consult : Does Allergic Conjunctivitis Always Require Prescription Eyedrop?? 


즉, 알러지 결막염에 항상 전문 처방안약이 필요한가요? 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일반의약품인 나조린(페니라민+나파졸린) 안약 과  전문 처방안약인 올로텐(올로파타딘) 의 효능을 비교하여...


일반의약품인 나조린이  전문의약품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경증 ~ 중등도의, 초기 알러지에서는 더욱  나조린이 우수한 호전을 보임을 알아보았습니다.


[링크] 안과논문 : 일반안약 나조린 vs 전문 의약품 올로텐




이번에 알아볼  이야기 역시, 알러지 결막염에 항상 전문적인 처방이 필요한가? 에 대한 내용입니다.


안과 논문 번역 쉰여덟번째(58) 논문 입니다.


알러지 결막염에 항상 전문적인 처방이 필요한가? 알러지 결막염에 항상 전문적인 처방이 필요한가?




알러지 결막염은 공기중에 떠도는 알러젠에  안구가 노출되면서 발생하게 되며,  


미국 통계를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약 40% 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 결막염의 증상은...

  1. 양안의 가려움증

  2. 충혈

  3. 눈물흘림

  4. 눈꺼풀 부종

  5. 타는듯한 느낌

  6. 약한 눈부심


때로 알러지 비염과 같이 동반될 경우...

  1. 코막힘

  2. 콧물과 후비루(콧물이 목으로 넘어감)

  3. 코 간지러움

  4. 재채기

  5. 아래 눈꺼풀의 부종 (infraorbital edema)

  6. 알러지 샤이너(allergic shiner) - 눈밑 부위의 색소침착

  7. 알러지 살루트(allergic salute) - 손바닥으로 코를 비비는 습관

  8. 수평 코주름 (allergic nasal crease) - 코를 비비다 보니 발생한 코의 수평 주름


알러지 샤이너, 살루트, 코주름알러지 샤이너, 살루트, 코주름




알러지 결막염항원에 노출이 되고 난 다음 갑자기 발생하는 결막염을 의미합니다.


  1. 계절성(seasonal) - 꽃가루(pollen)에 노출되어서 발생, 조금더 서서히 발생(gradual onset)

  2. 통년성(perennial) - 애완동물 털 비듬(animal dander), 집먼지진드기(dust mite), 곰팡이(mold)에 노출되어서, 지속적으로 발생



알러지 결막염은  흔히 알러지 비염과 같이 동반 될수 있으며...


  1. 계절성의 원인인 "꽃가루"는 보통 알러지 결막염과, 알러지 비염 두가지를 모두 발생시키고

  2. 통년성의 원인인 "집먼지진드기"는 보통 알러지 비염만을 단독으로 발생시킵니다.


   



알러지 반응은 1형 과민반응 (Type 1 hypersensitivity)로,  IgE (immunoglobulin E) 라고 하는 항체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즉각반응(초기 반응)과 만기단계반응(후기 반응)으로 나뉘는데


즉각반응(초기 반응)과 만기단계반응(후기 반응)즉각반응(초기 반응)과 만기단계반응(후기 반응)



초기반응(early, intermediate phase)은...

이미 감작(sensitization, 이전에 알러지를 유발한적이 있어 몸이 기억하게 됨을 의미)되어 있는 항원에 노출되었을때 수분 이내에 나타나는 반응을 의미합니다.


비만세포 내부의 과립이 톡하고 터지면서   히스타민을 포함한 염증 매개 물질들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기반응(early, intermediate phase)초기반응(early, intermediate phase)




후기반응(late phase)는 노출이후 6시간 ~ 10시간 이후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호산구(eosiniophile), 비만세포(mast cell, 호염기구, basophile), 호중구(neutrophile)이  유입되는 것입니다.



알러지 반응의 전체 과정과 약제의 원리알러지 반응의 전체 과정과 약제의 원리







저자들이 이야기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 항원으로 부터 회피가 중요합니다.


알러지를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원인 항원을 피부 반응검사 (Skin prick test, SPT)를 통해서 항원을 알아낼수 있습니다.


피부 반응검사 (Skin prick test, SPT)피부 반응검사 (Skin prick test, SPT)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원인항원은  "공기중에 떠다니는" 물질이기 때문에, 대부분 "꽃가루"입니다.


따라서  굳이 원인이 되는 항원을 찾지 않더라도...

  1. 창문을닫고,

  2.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고

  3. 외부활동을 피하고

  4. 낮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5. 자기전에 온몸을 샤워를 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또한 콘택트렌즈를 착용중이라면...  

알러젠이 렌즈에 달라붙어서 지속적인 염증을 발생시킬수 있기에 착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표는 현재 미국에서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제들입니다.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목록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목록




세부적인 약들 중 국내에서 없는 약이 한두개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국내와 동일합니다.


[링크] 국내의 처방전이 필요한(전문), 필요하지 않는(일반) 알레르기(알러지) 안약



저자들은.... 처음에는 일반의약품 안약을 사용하고 이에 호전이 없는 경우 전문의약품 안약을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사용될수 있는 약은

  1. 항히스타민 단일제제

  2. 비만세포 안정제 단일제제

  3.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혼합제제

세가지 입니다.



이때 항히스타민 제제는 단독으로 사용하면 약효 발현시간이 빨라서  즉각적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세포 안정제 안약은 단독으로 사용할시  작용 발현에 까지 3일 ~ 5일이 걸리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저자들은

  1. 1차 약물로 항히스타민(일반의약품)을..

  2. 2차 약물항히스타민(일반의약품)과  비만세포 안정제(일반의약품)  두가지 안약을  
          혹은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혼합제제(일반의약품)  한가지를...

사용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국내 안약으로 이야기한다면...

  1. 1차 약제로는  나조린(페니라민 0.3 % + 나파졸린 0.025%)을

    나조린나조린



  2. 2차 약제로는 나조린 + 클레신(크로모글리케이트 2%) 점안액 두가지를  

    나조린나조린 클레신클레신


    혹은  알러콘(케토티펜 0.05%) 점안액 한가지를로  

    알러콘알러콘




그리고 이러한 일반의약품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만...

전문 의약품 안약을 사용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문 의약품 역시 항히스타민 + 비만세포 안정제 혼합제제 이지만...  일반의약품 보다 농도가 높습니다.


파타데이파타데이

따라서 일반의약품을 하루에 4번 점안 하는 수고를, 전문의약품 하루에 1번 ~ 2번 점안으로  오랫동안 효과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알러지 결막염의 치료 가이드라인알러지 결막염의 치료 가이드라인



   




위와 같은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혹은 증상이 심한 경우에 할수 있는 방법으로, 항원 면역 요법 입니다.


이는 항원을 피하 주사나, 설하 (혀밑) 복용 함으로써,  항원에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질병 자체를 조절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disease modifying)


피하 면역 요법피하 면역 요법설하 면역 요법설하 면역 요법



기존의 피하 주사나 설하 타블렛 제형 말고도..

최근에는 액체 형태로 나와서 편리하게 면역 요법을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액체 알러젠액체 알러젠설하 면역요법 - 액체설하 면역요법 - 액체



이러한 면역 요법은  약종류에 따라서, 알러지 시즌전에 혹은 알러지 시즌 중에도 사용될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저자들은 본 논문에서...

알러지 결막염에서도 치료의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처음에는 일반의약품으로, 그리고 이에 호전이 없을 경우에만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혹은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다면   저렴하게, 그리고 편리하게  약국에서 일반의약품 약을 사용하는것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