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녹내장약 Latanoprost와..
항암제 Paclitaxel/Docetaxel의
안과계 부작용 : 낭포 황반부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나머지 2가지 약제, 에피네프린과, 니코틴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 치료약물, 안압 하강제로 사용되는 라타노프로스트(Latanoprost)
항암제인 파클리탁셀/도세탁셀(Paclitaxel/docetaxel)
혈관 수축제, 지혈제로 사용되는 에피네프린(Epinephrine)
고지혈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니코틴산(Nicotinic acid)
1. 에피네프린(Epinephrine)
에피네프린(epinephrine)은...
현재 안과 영역에서는, 안과 수술 도중 출혈이 있는 경우 이를 지혈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곤 합니다.
또한 안과 검사를 위한 산동제에 포함되어 있어, 동공의 확장을 돕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안압 하강을 위해 사용하는 녹내장 약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녹내장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제제의 발명 이전..
필로카핀(pilocarpine)과같은 축동제와, 에피네프린과 같은 산동제는 유일한 녹내장 약이었습니다.
에피네프린 유도체인 디피베프린(dipivefrin)으로 안약을 만든 푸로파인 안약을 의미합니다.
에피네프린 유도체인 디피베프린(dipivefrin) 안약
현재는 에피네프린의 부작용으로 인해, 그리고 더 좋은 효과를 보인는 약들이 많이 있기에, 더이상 녹내장 치료제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당시 무수정체안 안에서 녹내장약으로..
에피네프린을 사용하였더니 28% 에서 낭포황반부종(cystoid macular edema)를 유발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현재는, 더이상 녹내장 약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한것 처럼 이제는 안과 수술 당시 혈관 수축 및 지혈 용도의 보조제로 사용하는데, 이때의 CME 발생 여부에 대해 연구한 논문을 살펴보면...
우선... 유리체 절제술(망막수술)을 할때의 Epinephrine 사용과 CME 의 발생 여부 입니다.
대개 유리체절제술을 할때, 망막에서의 출혈을 방지하고, 혈관 수축을 유도하기 위해...
관류액에 에피네프린을 혼합하곤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에피네프린 혼합을 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술후 염증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유리체절제술에서의 에피네프린과 CME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
유리체절제술에서의 에피네프린은 술후 염증을 증가
이는, 에피네프린이 안구내의 프로스타글란딘 수치를 증가시켜, 혈액-안구-장벽을 파괴시켜, 술후 염증증가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심한경우, 이러한 염증으로 인해서 CME 가 발생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편, 백내장 수술을 할때, 혈관 수축용도로 에피네프린을 사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한 연구에서는..
에피네프린 사용이 술후 CME 발생과는 무관하다고 하였습니다.
백내장 수술시 에피네프린과 CME 발생의 관계
백내장 수술에서는 에피네프린 사용이 술후 CME 발생과는 무관
이는 아마도 백내장 수술시 후낭이 온전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에피네프린이 망막에 접촉하지 않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에피네프린이 직접 망막에 닿을수 있는 상황인, 무수정체안 이나, 유리체망막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에피네프린이 염증을 증가시키고, 낭포황반 부종을 일으킬수 있다는 점을 알고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2. 니아신(Niacin), 니코틴산 (Nicotinic acid)
니아신(Niacin)은, 나이아신 혹은 니코틴산(Nicotinic acid)라고도 불립니다.
흔히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과 헷갈릴수 있으나,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물질입니다.
니코틴(nicotin)은 담배잎에 많은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각성효과, 흥분효과 등을 일으키는 제제입니다.
니코틴산과 니코틴
한편, 니아신, 나이아신, 니코틴산 은 수용성 비타민 B3 로, 우유나 달걀에 많습니다.
우유와 달걀속의 트립토판(tryptophan)이 체내에서 니아신으로 전환되어,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용량의 니아신(Niacin)은.. 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 혈증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욱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은 스타틴(statin)제제나, HMG-CoA reductase inhibitor 제제가 개발되어, 그 사용은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스타틴 제제에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니아신 제제를 사용하곤 하는데...
국내 제제로는 니아틴이알정, 로콜 서방정, 엑스립 서방정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니아신 제제 (고지혈증 치료제)
니아신의 부작용으로는 피부 홍조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안과영역에서도 낭포 황반부종(CME)이라는 부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는 매우 고용량의 니아신을 복용하였을때만 나타나는 가역적인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경우와는 달리 독특하게, FAG에서는 누출이 관찰되지 않는 특징을 보이며,
OCT 상를 촬영하였을때만 관찰됩니다.
니아신, 니코틴산의 부작용 : 낭포황반 부종 (CME)
일부환자들에서는, 눈꺼풀 부종, 안구건조증, 중심 시야 장애, 사물의 찌그러져 보임 등의 증상을 함께 호소하였다고 합니다.
니아신의 독성의 기전은, 망막 혈관에 염증을 일으켜 혈관에서부터의 누출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망막의 구조를 유지해주는 뮬러세포(Muller cell)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니아신 복용을 중단하면 자연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혈관수축제 에피네프린과, 고지혈증 치료제 비타민 B3 니아신(나이아신, 니코틴산)의 부작용 : 낭포황반부종, 망막 부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전신 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이 나타내는 눈 독성, 안과 부작용, 망막 합병증, 망막 독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