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을 통하여...
백내장 수술과정중
수정체에 대한 첫번째 조작인
CCC (수정체 전낭 원형 절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 CCC (수정체낭 원형 절개) 과정에서의 주의점 및 원리, 기전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백내장] - 백내장 투명각막절개(Clear corneal incision)의 실제 시행 방법 및 과정
이번에는 특별한 경우에서의 CCC (수정체 전낭 원형 절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유아의 백내장, 소아 백내장
유아 및 소아에서의 백내장은, 성인에서의 백내장과는 몇가지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Pediatric Cataract
그중, 가장 큰 차이는 소아의 눈은 성인에 비해서
유리체 압력이 높다는 것입니다 (유리체 양압, Positive posterior pressure, vitreous pressure)
유리체 양압, Positive posterior pressure유리체 양압, Positive posterior pressure
이로인해서, 전방유지가 쉽지 않으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CCC가 밖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radial extension) (참조 : [링크])
바깥으로 향하는 CCC (radial extension)
따라서 낭집게를 이용하여 천천히 조금씩, 자주 전낭절개편을 잡고
의도적으로 작게, 중심을 향하여 CCC를 해나가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작게, 조심스럽게 해야하는 CCC
그렇지 않으면 의도한것 보다 전낭절개가 너무 커져버릴수 있습니다.
삽입할 인공 수정체의 크기보다 CCC 의 크기가 크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행이게도, 수정체낭의 탄력성이 좋아, CCC가 불연속적으로 된다하더라도,
방사상 파열(radial tear)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즉, 방사상 확장(radial extension)은 쉽더라도, 방사상 파열(radial tear)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2. 거질비늘증후군(pseudoexfoliation syndrome)
이전 포스팅을 통하여, 거짓비늘증후군(Pseudoexfoliation syndrome, PXS)에서는..
수정체 및 홍채, 각막 후면에 거짓비늘물질이 침착된다는 사실을 살펴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 거짓비늘증후군(pseudoexfoliation SD)과 백내장, 녹내장
이러한 침착은 수정체 전낭을 변성시켜 매우 약하고 찢어지기 쉽게 만들고,
수정체를 지지해주는 섬모체소대(ciliary zonule)의 변성을 일으켜, 섬모체소대의 지지를 약하게합니다.
거짓비늘 증후군에서 백내장 수술을 할때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들은...
수정체낭이 쉽게 찢어지고 약하며(fragile lens capsule)
수정체낭의 방사상 확장(radial extension)
수정체낭의 방사상 파열(radial tear)
섬모체 소대에 의한 수정체의 구조적 지지가 약함(zonular weakness)
이러한 점들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섬모체 소대의 지지가 약하다보니, (zonular weakness)
CCC는 자연적으로 밖으로 나가려고 하며(radial extension)
바깥으로 향하는 CCC (radial extension)
CCC의 방향을 바꾸려는 시도는 전낭의 찢김을 유발하게되는데 (약하고 찢어지기 쉬운 전낭)
찢어진 전낭은 순식간에 방사상 파열로 이어지게됩니다. (radial tear) (참조 : [링크])
심한경우 후낭파열(PCR)로 이어지거나,
후낭파열(PCR)로 이어진 방사상 파열
Argentina Flag sign 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참조 : [링크])
Argentina Flag sign
따라서 거짓비늘증후군에서는
인위적으로 CCC를 작게 하여 섬모체 소대 근처로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아 백내장, 어린이에서의 백내장, 거짓비늘증후군에서의 CCC (원형수정체낭 절개)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