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백내장은 화학물질이나 약물을 사용하고 난뒤 백내장이 유발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화학물질이나 약물을 눈주위에서 국소적으로 사용하거나, 경구복용이나 주사의 형태로 전신적으로 사용하고난뒤 백내장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실제로 신약 개발이나 기구 개발을 위해 동물에서 인위적으로 백내장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제가 있을 정도로, 약물이나 화학 물질에 의해서 백내장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독성 백내장은...
비만 치료제와 체중감량제로 사용되었던 약물인 디니트로페놀(Dinitrophenol)
맥각(Ergot : 호밀 등에 기생하는 맥각균이 만들어내는 물질로, 독성이 강한 알칼로이드),
좀약과 방충제로 사용되는 나프탈렌(naphthalene)
파라디클로로벤젠(paradichlorobenzene)
백내장을 유발할수 있다는 것을 알려지면서 알게되었습니다.
그 이후 많은 연구와 보고를 통해서 백내장을 유발할수 있는 약물에 대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디니트로페놀 처럼 사장되어 더이상 약제로 사용되지 않는 약이 있는 반면, 현재도 다른 질병의 치료제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약물 중에서도 백내장을 유발할수 있는 약들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제인 스테로이드(steroid),
정신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페노티아진(phenothiazine) 계열의 항정신병약물인 클로로프로마진(chloropromazine),
항암제로 사용하는 부술판(busulfan),
항부정맥약제로 사용되는 아미오다론(amiodarone),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되는 클로로퀸(chloroquine),
축동제(miotics)
이번에는 이러한 약물들에 의한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약물들에 대해서 알아보기전 백내장의 형태적인 분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겟습니다.
백내장의 형태적인 분류
핵 백내장(Nuclear cataract)은 수정체 내부의 한가운데에 혼탁이 생겨서 시축(visual axis)에 혼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질백내장(Cortical cataract)은 수정체의 껍질인 수정체 낭을 따라서 주변부에서부터 혼탁이 생기는 것입니다.
후낭하 백내장(Posterior subcapsular cataract)은 수정체낭의 뒷면을 따라서 시축에 혼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전낭하 백내장(Anterior subcapsular cataract)은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수정체낭의 앞면을 따라서 시축에 혼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수정체에서 혼탁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이름을 붙여서 명명합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한 백내장 (steroid induced cataract)
우선 부신피질 호르몬, 일명 스테로이드(steroid)입니다.
스테로이드로 인한 백내장 발생을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 혹은 "스테로이드 합병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피부과 질환이나 알러지, 자가면역 질환 등 면역 과잉성 질환이나 염증성 질환에서, 면역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전신적으로(경구복용이나 주사치료) 사용하거나, 눈주위에서 연고로 사용 혹은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항염증 안약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후낭하 혼탁(posterior subcapsular) 형태의 백내장을 유발합니다.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스테로이드 합병 백내장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은
하루에 투여하는 약물의 양이 많을수록
약제의 투여기간이 길수록
백내장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각 개인의 감수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즉, 같은 용량의 스테로이드를 비슷한 기간동안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단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이 발생한 경우, 투여하던 양을 감량하거나 중지한다고 하더라도 수정체 혼탁은 완전히 소실되지 않고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스테로이드를 중단할수 없는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장기이식후 거부반응 억제를 위하여 투여하고 있는 경우나, 전신질환의 상태가 스테로이드 투약을 필수적으로 요하는 경우는 스테로이드 중단이 어렵습니다.
특히 소아의 신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혈액 질환의 치료에서는 전신 스테로이드가 필수적입니다.
소아에서는 전신 스테로이드로 인한 "스테로이드 합병 백내장"이 성인 보다 적은 용량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백내장의 진행 속도도 더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아는 성인과는 달리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 저하가 약시로 이어질수 있어서 향후 시력 발달을 위해 치료와 예방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정신과약물, 클로르프로마진에 의한 백내장
다음으로는 항정신병약물인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에 의한 백내장입니다.
정신분열병(schizophrenia)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인 페노티아진(phenothiazine) 계열의 대표약물로 다음과 같은 성분들이 있습니다.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
치오리다진(thioridazine)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 성분의 약은 이런 종류가 있습니다.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 성분의 약
치오리다진(thioridazine) 성분의 약은 이런 종류가 있습니다.
치오리다진(thioridazine) 성분의 약
페노티아진(phenothiazine) 계열의 약물은 아래 사진과 같이 전낭하(anterior subcapsular) 별모양의(star-pattern) 형태의 백내장을 유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독특하게도 각막 후면에 침착(corneal deposit)을 일으킵니다.
페노티아진(phenothiazine) 약물에 의한 백내장페노티아진(phenothiazine) 약물에 의한 각막후면침착
그외에도...
항암제로 사용되는 부술판(busulfan)은 후낭하 백내장(posterior subcapsular)
항부정맥약제로 사용되는 아미오다론(amiodarone)은 전낭하 혼탁 백내장(anterior subcapsular)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되는 클로로퀸(chloroquine)은 전극 백내장(anterior polar)
축동제(miotics)로 사용되는 약물들은 전낭하 혼탁 백내장(anterior subcapsular)
약물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독성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그 사용기간이나 사용량이 많을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약물이라면, 부작용으로 독성 백내장이 발생할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시력저하가 발생하였을시 적시에 안과 진료를 받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독성 백내장을 일으킬수 있는 약물을 외우는 mnemonic 은 아래 사진처럼 ABCD로 외울수 있습니다.
독성 백내장을 일으킬수 있는 약물
이상으로...
백내장을 일으키는 약들 (독성 백내장),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의한 백내장 (스테로이드 유발 백내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백내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수술 합병증 : 아르헨티나 플래그 사인(argentina flag sign) (24) | 2017.10.04 |
---|---|
백내장 수술 과정 : CCC 수정체낭 원형 절개 (14) | 2017.09.29 |
백내장 수술방법 :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 및 후방 인공 수정체 삽입술 (14) | 2017.09.28 |
수정체의 해부학적 구조 (13) | 2017.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