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폐쇄각 녹내장 치료 시기 및 유발검사 : 암실,엎드린자세 검사

by 아그점빵 2017. 10. 23.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폐쇄각의증, 폐쇄각, 폐쇄각 녹내장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폐쇄각의증(angle closure suspect, ACS)은 전방각 폐쇄(angle closure)가 발생할수 있는 상황, 즉 폐쇄가능전방각(occludable angle)의 상황입니다.

  2. 폐쇄각(angle closure, AC)는 이미 전방각이 폐쇄되어 안압이 상승한 상황이나,  전방각 폐쇄로 인해서 이전에 안압이 올랐던 기왕력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3. 마지막으로 폐쇄각 녹내장(angle closure glaucoma, ACG)는 위의 상황으로 인한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 및 시야의 이상이 나타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폐쇄각 녹내장의 정의, 전방각 폐쇄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이중 폐쇄각(angle closure, AC)의 상황에 대해서 조금더 이야기하자면....

 

  1. 급성폐쇄각(acute angle closure, AAC)는 갑작스럽게, 전방각이 폐쇄되어 안압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급성폐쇄각발작(acute angle closure attack, AAC attack)이라는 용어로 사용합니다.

  2. 간헐적 폐쇄각(intermittent angle closure, IAC)는 간헐적으로 전방각이 폐쇄되어 안압이 상승하였다가도,
    다시 전방각이 개방되면서 안압이 떨어지고, 다시 폐쇄되면서 오르고를 반복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3. 만성폐쇄각(chronic angle closure, CAC)는 급성 혹은 간헐적인 폐쇄가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위와같은 3가지 상황에서  안압상승으로 시신경 및 시야 손상이 나타나면

 

각각의 용어 뒤에다가 녹내장(glaucoma)라는 용어를 추가하여 명명합니다.

 

  1. 급성폐쇄각발작(AAC) -> 급성폐쇄각녹내장(AACG)
  2. 간헐폐쇄각(IAC)  -> 간헐폐쇄각녹내장(IACG)
  3. 만성폐쇄각(CAC) -> 만성폐쇄각녹내장(CACG)

 

 

 

급성폐쇄각발작(AAC attack)의 상황에서는  갑작스러운 전방각 폐쇄와, 갑작스러운 안압 상승으로  

 

극심한 눈의 통증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급성기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이는 안압을 급속히 떨어뜨리는 "약물 요법"과 함께 반드시 "레이저 치료나 수술적 치료" 등의

 

"비약물적인 치료"가 동반되어야만 합니다.

 

 

이때 레이저 치료는 Argon Laser Peripheral Iridotomy (ALPI)이고,

 

수술적 치료는 Surgical peripheral iridectomy 입니다

 

Argon Laser Peripheral Iridotomy (ALPI)
Argon Laser Peripheral Iridotomy (ALPI)

 

Surgical peripheral iridectomy
Surgical peripheral iridectomy

 

 

   

 

 

 

한편, 간헐적폐쇄각(IAC)만성폐쇄각(CAC)는 약간 개념이 다릅니다.

 

이들은 전방의 깊이가 얕고(shallow AC), 전방각경검사에서 폐쇄가능전방각(occludable angle)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폐쇄가능전방각"이 폐쇄된 상황에서는 안압이 높게 측정되지만,

 

"폐쇄가능전방각"이라 하더라도 폐쇄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안압이 정상으로 측정될 것입니다.

 

 

즉, 문자그대로 "간헐적", "만성적" 인 상황이므로  "병원에 내원한 그 당시"에 전방각이 폐쇄되어있다면 안압이 높을것이지만,  

 

"내원 당시" 전방각이 개방되어있다면 안압이 높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 있을법한 예를들어서 이야기해봅시다.

 

"간헐적폐쇄각(IAC)나 만성폐쇄각(CAC)" 환자가 안과에 내원합니다. 

 

1) 세극등 검사를 해보니  전방의 깊이가 얕습니다 (shallow AC) 

 

shallow AC
shallow AC

 

 

2) 앞서서 이야기한것 처럼 전방의 깊이가 얕으니(shallow AC), 전방각경 검사(gonioscopy)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폐쇄가능전방각(occludable angle)임을 확인하였습니다.

 

 

 

3) 이렇게 전방의 깊이가 얕고(shallow AC), 폐쇄가능전방각(occludable angle)의 환자에서  

 

현재 안압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과연 치료를 해야 할까요?

 

 

그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성폐쇄각발작이 있었던 눈의 반대편 눈(fellow eye of ACC attack)
  2. 폐쇄가능 전방각 + 급성폐쇄각녹내장의 가족력
  3. 폐쇄가능 전방각 + 정기적인 산동이 필요한 경우
  4. 폐쇄가능 전방각 + 안과검사가 정기적으로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

 

이때는 예방적으로 레이저 치료(prophylactic laser peripheral iridotomy)를 시행합니다.

 

 

간혹 폐쇄가능 전방각 여부에 대해서 판단하기 애매할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전방의 깊이는 좁고, 전방각도 좁은것 같은 환자인데,  확실히 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 "폐쇄가능 전방각"에 대한 판단이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시행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유발검사 (provocative test)"입니다.

 

전방각 폐쇄의 유발검사
전방각 폐쇄의 유발검사

 

 

이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가 "암실-엎드린 자세 유발검사" 로  과거 "암실 복와위 검사"로 불린

 

"Dark Room Prone Test, DRPT"입니다.

 

먼저 안압을 측정하고 난뒤, 어두운 방안에서 엎드린 자세"잠들지 않고" 1시간 가량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안압을 재서 8mmHg 이상 상승하는 경우  양성으로 판단합니다.

 

 

 

그럼 "폐쇄가능 전방각"으로 판단하고,  위의 적응증에 해당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합니다.

 

 

지금까지 "폐쇄각의증", "폐쇄각"인 상황에서  치료를 해야하는 "적응증" 및 판단이 어려운 상황에서의 유발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