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황반변성

안과 논문번역: 루테인의 효능.. 초기 황반 변성에서 루테인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by 아그점빵 2017. 10. 27.
반응형

나이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RMD, AMD)은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1. 나이관련 황반변성 없음 (no AMD)

  2. 초기 황반변성 (early AMD)

  3. 중기 황반변성 (intermediate AMD)

  4. 진행된 황반변성 (advanced AMD) 



"나이 관련 황반변성 (AMD)"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아레즈투" 와 "루테인"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진행된 황반변성(Advanced AMD)"이 발생하였을때, "눈에 주사"를 (anti-VEGF injection) 맞아야한다는 사실, 그리고 그게 한두번이 아니라는 사실, 그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사실, 그 모든 치료를 다한다고 하더라도 시력을 잃을수도 있다는 사실...



이러한 황반변성의 실명 가능성과, 그 치료에 대한 만만치않음과 두려움으로 인해...

"중등도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이 발생하였을때 "아레즈투" 영양제를 이용해서 진행을 막을수 있다는 점에서  이 영양제는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러다보니 더 나아가서 "아레즈투", 그리고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은  "중등도 황반변성"이 발생하기 이전에  미리 복용을 하면 효과를 볼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레즈투" 를 연구한 "AREDS 연구 그룹"은 명백하게 제시하기를 "양안의 중등도 황반변성"이나 "편측의 진행된 황반변성"이 있지 않는 이상은 이 "아레즈투"를 섭취하는 것이 이득이 없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링크 참조 :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황반변성 치료 영양제, 아레즈(AREDS2), 루테인 >


또한 아레즈투의 성분중의 하나인 "루테인" 과 그 이성질체(isomer)인 "제아잔틴"은  정상인에서는 섭취한다 하더라도 이득이 없다는 사실 역시 밝혀졌습니다.


<링크 참조 : 루테인의 진실.. 황반변성이 없는 정산인에서도 루테인은 효과가 있을까? >




하지만 여전히 "루테인"에 대한 관심은 끊이지 않고, 이에대한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연구는 "초기 황반변성 (early AMD)"이 발생한 상황에서 "테인"을 섭취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효과가 있을까에 대한 연구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황반 카르테노이드(macular cartenoid)는 황반에 존재하는 황반 색소(macular pigment, MP)의 구성성분입니다.

이러한 황반 카르테노이드는  녹황색 채소나 계란 노른자, 영양제의 형태로 보충을 하게 되면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혈중농도의 증가는 황반에서의 농도 증가로 이어집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황반으로간다루테인은 황반으로 간다황반에 분포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고, 눈에 해로운 blue light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이 황반색소는 눈안에 낀 선글라스 기능을합니다항산화 작용과, 눈에 해로운 blue light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루테인은 "눈안에 낀 선글라스" 입니다



결국 루테인이나 제아잔틴을 경구로 섭취하게 되면, 황반색소(MP)가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황반색소는 특수한 카메라 (confocal scanning laser ophthalmoscopy (cSLO))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그 밀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황반색소밀도(MPOD)의 측정황반색소밀도(MPOD)의 측정



앞서 말한것과 같이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황반"이라고 하는 망막의 중심부에 존재하는 색소이기에  망막의 center에서부터 반지름 2도 범위내, 즉 직경 4도 이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황반 기능이 정상적인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반지름 2도 범위 (직경 4도 이내)에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중심부에서 가장 높은 밀도를 보여야합니다.


이 밀도를 MPOD 라고 하는데, Macular Pigment (황반색소)를 Optical (광학적으로, 카메라 장비를 이용해서) 측정하여 그 Density(밀도)를 측정하였다라는 의미에서 앞글자를 따서 MPOD(황반색소밀도)라고 합니다.




예상 하시다시피 황반변성이 진행하게 되면 MPOD(황반색소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연구들에서  이러한 MPOD가 감소되어 있는 "초기황반변성(early AMD)"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여 MPOD를 증가시킬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초기 황반변성"에서 복용할 경우 MPOD의 증가 라는 이득을 가져온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황반색소의 밀도(MPOD)가 증가한다고해서, 시기능이 드라마틱하게 증가하거나, 환자가 체감할수 있을 정도의 시력 호전은 없었습니다.


단지 망막의 미세한 시기능(visual function)이 좋아졌을 뿐입니다.

즉, 미세한 구조적인 호전미세한 기능상의 호전을 가져올 뿐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연구 역시, 초기황반변성(early AMD)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효능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한 맥락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먹고 난뒤  호전이 되는 망막의 시기능이 어떤지를 측정한 연구입니다.



안과논문 번역 쉰한번째 (51) 논문입니다.

2015년 BJO, 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 에 발표된 "기황반변성"환자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복용을 통한 시기능의 변화 입니다.


Br J Ophthalmol 2015;99:371-375Br J Ophthalmol 2015;99:371-375



저자들은 초기황반변성(early AMD)로 진단받은 50세 이상 환자들 1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112명을 총 4개의 군으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2년간 매일 복용하도록 하였습니다.

  1.  루테인 10mg 

  2.  루테인 20mg  

  3.  루테인 10mg + 제아잔틴 10mg

  4.  효과 없는 위약(placebo)


그리고 기저 상태(baseline)와 6개월뒤, 12개월뒤, 2년뒤

  1.  구조적 변화라고 할수 있는 MPOD(황반색소밀도)의 변화를

  2.  기능적 변화라고 할수 있는 mfERG (다초점망막전위도)와 MP-1(microperimetry, 황반부 시야검사)의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MPOD(황반 색소 밀도)는 앞서말한것 처럼 특수한 카메라 cSLO 카메라를 이용해서 측정하였습니다.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는 아래 사진과 같이 망막의 중심부의 여러지점(다초점)에서 망막의 신호 발생(망막전위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N1과 P1 의 신호가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를 통해, 망막의 각 지점의 기능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 설명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 설명

만약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다면 아래 사진처럼 N1P1 반응이 미약해지고 제대로 발생하지 못합니다.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에서 비정상적인 N1P1 반응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에서 비정상적인 N1P1 반응




MP-1(microperimetry, 황반부시야검사)는 문자그대로 전체망막이 아닌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부의 기능을 보기위해 그부분에서 "시야검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보통의 시야검사에서와는 달리 황반부 주변에서만 시야검사를 시행합니다


험프리 시야검사험프리 시야검사황반부 시야검사(MP-1)황반부 시야검사(MP-1)


이는 황반부의 시야를 측정한다고 하여 황반부시야검사 입니다.

아래 사진의 좌측이 정상적인 황반부시야검사 결과이고, 우측은 부분부분 기능이 떨어져서 점수가 낮게 측정됩니다.

MP-1(microperimetry, 황반부시야검사) 의 예시MP-1(microperimetry, 황반부시야검사) 의 예시



설명이 어렵긴 하지만, 검사에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1.  MPOD는 황반색소밀도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황반부의 구조적 개선 여부"

  2.  mfERG MP-1은 MPOD의 변화에 따른 "황반부의 기능적 개선 여부"

이렇게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구의 결과입니다.

각 결과에서 유심하게 살펴보아야 할것은 루테인 10mg 루테인 20mg 을 복용한 군입니다.

그리고 루테인 10mg + 제아잔틴 10mg 을 복용한 군은 무시해도됩니다.

국내 제약회사에 의해, 그리고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영양제 중에서 제아잔틴이 10mg이나 들어있는 제품은 없기 때문입니다.



우선 MPOD(황반 색소 밀도) 입니다.



루테인10mg을 복용하니 조금씩 MPOD가 증가하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2년 동안 꾸준히 복용해야만 MPOD(황반부 색소밀도)가 유의한 상승 수치를 보였습니다.

한편 루테인 20mg의 경우  24주, 즉 6개월만 복용하더라도 유의한 MPOD(황반 색소밀도)의 상승이 관찰되었습니다.




다음으로 mfERG(다초점망막전위도) 결과입니다.



각 그래프의 Ring 1과 Ring 2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황반(macula)의 중심부에서부터 떨어진 거리를 의미합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Ring 1이든 Ring 2든지 간에 모두 "Fovea (foveal macula, 중심와)"을 의미합니다.



루테인 10mg을 1년간 복용하였더니, Fovea(심와)의 기능호전 되었습니다.

루테인 20mg을 1년간 복용하였을때는 Fovea(중심와)의 기능이 루테인 10mg 보다 더 광범위하게 호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MP-1(microperimetry, 황반부시야검사) 결과입니다.


여기에서 1도, 3도, 5도 라 함은 앞에서 언급한것 처럼 황반(macula)의 중심부에서부터 떨어진 거리로,  

1도와, 3도는 "Fovea (foveal macula) 중심와"을... 5도는 "Parafovea (parafoveal macula, 부중심와)"을 의미합니다.


황반에서 부터 떨어진 거리(degree) 


루테인 10mg을 1년간 복용하였더니, Fovea(중심와)의 기능 호전되었고

루테인 20mg을 1년간 복용하였더니, Fovea(중심와)의 기능Parafovea(부중심와)의 기능이 호전되었습니다.





위의 mfERG 와 MP-1에서의 이야기하는 위치를 서로 세밀하게 매치시켜보려는 시도는 큰의미가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루테인 10mg을 복용하였을때는

  1. MPOD는 2년째부터  유의한  구조적 변화를 보이고

  2. mfERG 와 MP-1상 1년째 관찰시 황반 중심부의 기능이 호전된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루테인 20mg을 복용하였을때는

  1. MPOD는 6개부터  유의한  구조적 변화를 보이고

  2. mfERG 와 MP-1상 1년째 관찰시 황반 중심부의 기능이 더 광범위하게 호전된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즉, 초기 황반변성(early AMD)에서 루테인을 10mg이나 20mg을 복용하였을 경우, 중심부 황반에서  유의한 구조적, 기능적호전이 있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골자입니다.


한마디 더 보태자면, 루테인 20mg 복용이, 10mg 복용보다   호전의 속도가 빠르고, 호전의 범위가 넓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명심하여야 하는것은 이러한 호전은  단지 검사상의 미세한 시기능(visual function)의 호전일뿐 이라는 것입니다.

검사상으로는 환자가 호전을 보인다 하더라도,  이 호전의 정도가 실제력의 상승이나, 체감상 의 호전은 느끼기 힘들정도로 미약합니다.





"AREDS 연구 그룹"에서 AREDS formula의 복용이 필요한 경우를 단호박 처럼 딱잘라 이야기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1.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이 있을 때만 권고

  2. "경도의 황반변성"이 있을때는 불필요!

검사상으로는 호전이 있을지몰라도,  임상적인, 현실적인 호전은 얻을수 없기 때문에 "경도의 황반변성에서는 복용하더라도 이득이 없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 결론이 동일하게 "루테인"에도 적용됩니다.


루테인 10mg 혹은 루테인 20mg

  1. 반변성이 없는 "정상인" 경우 (이포스팅 : 링크 )

  2. "초기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본 포스팅)

복용하더라도 임상적으로, 현실적으로 큰 이득이 없다.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일 경우에만 복용함으로써,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호을 기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