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황반변성

안과 의학 논문 번역 :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오진한 황반변성은 얼마나 될까?

by 아그점빵 2017. 11. 12.
반응형



최신 안과 의학 논문 번역 그 아홉번째 논문은 ~~~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황반변성의 유병률 


Prevalence of Undiagnosed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in Primary Eye Care 입니다.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황반변성의 유병률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황반변성의 유병률




—–Introduction—–


황반 변성(AMD,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은...

문자그대로 나이에 의해서 황반변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전체 망막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10% 뿐이지만 전체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황반 (macula)


위의 사진과 같이...   

해부학적으로는 차지하는 부분은 전체 망막의 10% 뿐이지만...  

기능적으로는 전체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망막의 가운데 부분인 황반(macula) 에...


나이가 들면서...

  1. 신경의 위축이 오거나 (geographic atrophy)

  2. 생겨선 안되는 이상한 신생혈관이 생기게 됨으로써 (neovascularization) 


시기능을 담당하는 미세 구조 (망막의 시세포)에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황반 변성은 기본적으로 나이관련 황반 변성이라하여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생기는 질병이며

현재 미국에서 1400만의 환자가 있으며 우리나라도 점점 그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1. 정상적인 상태에서....

    정상적인 안저정상적인 안저정상적인 상태정상적인 상태


  2. 드루젠이라고 하는 찌꺼기가 망막에 침착되고

    드루젠이 생긴 안저드루젠이 생긴 안저드루젠이 발생한 상태드루젠이 발생한 상태


  3. 찌꺼기로 인해서 시세포(광세포) 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허혈에 의해서 VEGF 라고 하는 물질에 의해서 나오고..
    이에 따라서 망막은 부풀어 오르게 되고 (Pigment epithelial detachment, PED) 

    PED 발생 안저PED 발생 안저VEGF가 분비되기 시작VEGF가 분비되기 시작



  4. 이 VEGF에 의해서 신생혈관이 발생하고,,,
    신생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흉터가 남고 위축이 발생하어
    시세포(광세포)에 영구적인 손상이 오는 질환 입니다.

    출혈, 위축 발생 안저출혈, 위축 발생 안저신생혈관이 발생한 상태신생혈관이 발생한 상태

 


황반변성은 그대로 두고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결국은... 황반의 출혈, 황반의 흉터와 위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결국 시력상실로 이어져서 실명에 이르게되는 질병입니다.


드루젠이 생긴 안저드루젠이 생긴 안저


따라서 위와 같은  "초기 황반변성" ~ "중기 황반변성" 의 상태 에서 늦지 않게 발견을 하고,,,

루테인 성분을 포함한 AREDS2 영양제를 먹는 것이 현재 유일한 예방이자 초기 치료법입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황반변성 치료 영양제, 아레즈(AREDS2), 루테인



본 연구는 안과 일차 의료기관에서 실제로는 황반 변성이나 이를 오진하는  비율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알아보기로 하습니다.


   


—–Method—–


2009년 5월 1일 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알라바마의 버밍엄 지역의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정상 안저라고 판단을 받은 60세 이상 644명의 환자를 전수 조사하였습니다.


이들의 안저 사진모두 다시 확인하면서...

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 에 따라서 황반변성의 여부를 다시 새롭게 진단하고 그 등급을 매겼습니다.


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



이 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 분류를 우리말용어를 이용해서 고치면 아래와 같습니다.


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의 우리말 분류 Clinical Age-Related MAculopathy Staging(CARMS)의 우리말 분류



즉, 일차의료기관에서 "정상"으로 분류한 환자들의 사진들을 전수조사하여...

황반변성의 분류에 해당되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1. 드루젠 (사이즈에 따라서 small, intermediate, large drusen)

  2. 색소상피박리 (Pigment epithelial detachment, PED) : 망막이 부풀어 오르는것

  3. 망막의 색소침착

  4. 망막의 위축

  5. 망막의 출혈 및 혈관 누출  




 —–Results—–


총 644명의 환자 1288 안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과 일차의료기관에서 정상으로 판명한 1288명중에서 1/4 즉 25%인 320명의 안은 실제로는 황반 변성이 있었습니다.


일차의료기관에서 정상으로 판명한 환자들의 실제 진단일차의료기관에서 정상으로 판명한 환자들의 실제 진단



일차의료기관에서 황반변성을 놓친, 황반변성을 진단하지 못한 환자들에서...

실제 황반변성의 정도(grading)에 따라서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드루젠만있는 초기 황반변성 : 68.8% 

  2. 중기 황반변성 : 30.9 %

  3. 후기 황반변성 : 0.3%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이..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intermediate AMD)에서는 AREDS 2 formula 라는 루테인을 포함한 영양제를 통해서 황반변성의 진행을 막거나 늦출수있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망막] -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황반변성 치료 영양제, 아레즈(AREDS2), 루테인


하지만, 이러한 중등도의 황반변성을 놓친 경우가 30%나 되었습니다.

이들중에서 실제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는 불과 3.0% 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사람들에서 황반변성의 오진이 발생할까요?


황반변성 오진이 발생한 환자들의 특성황반변성 오진이 발생한 환자들의 특성



실제로는 황반변성이나   오진되어 정상으로 판명된 환자들은

  1. 나이가 많은 경향이 있었으며, 

  2. 시력이 낮은 경향이 있었으며, 

  3. 인지력상으로는 정상인 경우가 더 많았고, 

  4. 고졸 이하의 학력을 보였으며, 

  5. 고혈압을 가지고있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6. 또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한 경력이 있었습니다.



황반 변성을 오인하는 경향이 있던 환자들의 특성을 한번 더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황반 변성을 오인하는 경향이 있던 환자들의 특성황반 변성을 오인하는 경향이 있던 환자들의 특성



  1.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 

  2. 남성일 수록, 

  3. 교육 수준이 고졸이하로 낮은 경우  

황반변성을 놓치고 진단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리고, 황반변성을 진단할 핵심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진단적 요소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진단적 요소일차의료기관에서 놓친 진단적 요소



중간 사이즈의 드루젠을 놓친 경우가 78% 가량으로 가장 많았으며...

큰 사이즈의 드루젠30% 가량있었습니다.


중간 크기의 드루젠 큰 크기의 드루젠은 모두 "중기 이상의 황반변성" 을 진단하기 위한 요소들입니다.


즉,  앞서 이야기했듯이...

적절한 영양제 처방으로 진행을 늦출수있는  "중기 이상의 황반변성"에서  오히려 오진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Discussion—–


차의료기관에서 황반변성을 놓친 경우가 전체의 25% . 4명중 1명 꼴이었습니다.


그중 약 30% 즉, 3명중 1명의 경우...

적절한 영양제 섭취를 통해서 황반 변성의 진행을 늦출수 있는 치료 적기에 있는 환자들이었습니다.


1) 나이에 대해서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황반 변성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단순 드루젠이라고 하더라도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와 크기가 커지게 되어 황반 변성의 진단 가능성도 커질것으로 예상하는 것이 상식적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오진률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2) 남성 성별에 대해서…

보통 진단되지 않은 숨겨진 내과적인 질병(심장병, 만성 폐질환)의 경우 여성들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황반변성의 경우 오히려 남성에서 진단되지 못하고 숨겨지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3) 고졸이하의 저학력에 대해서…

이는 타 연구에서도 밝혀진것과 같이 낮은 수준의 학력낮은 수준의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하였습니다.



그외의  낮은 시력, 정상 인지력, 고혈압, 백내장 수술력 등은 오진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백내장 수술력이 오진의 가능성이 더 큰 경향에 대해서는 실제 황반변성의 진단에 백내장이 심하냐 그러지 않냐는 큰 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onclusion—–

본 연구는 일차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안과 진료에서 황반 변성이 오진되는 경우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해서 조사한 첫 연구입니다.


4명중의 1명이 황반변성의 진단을 놓치게 되고  그중 3명중의 1명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므로  일차 의료기관에서의 적절한 진단이 중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