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ful blind eye... 시력은 없으나 통증이 있는 눈...
Painless blind eye... 시력이 없고,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눈...
눈은 시각을 담당하는 기관, 즉 보기위해서 존재합니다.
역으로 이야기해서 시각기능을 완전히 상실한 경우 그 존재의 이유가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이지도 않는데, 참을수 없는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Painful blind eye"라고 이야기합니다.
반대로 실명하였지만, 다행히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는 경우를 "Painless blind eye"라고 이야기합니다.
실제 안성형학 파트에서도 이러한 blind eye 의 management 를 따로 다루는 파트가 있을 정도로, 이 경우의 관리 및 처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이 Painelss blind eye 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상에 의한 심한 안구 손상, 안구 수술 이후의 위축, 혹은 선천적인 안구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한 미용적 문제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의 편안함과 자연스러운 외관 등을 얻기 위해서 그 동안 다양한 치료가 시도되어 왔습니다.
많은 경우 환자들은 안구 제거술(안구적출술 혹은 안구내용제거술)을 시행받고, 나중에 의안을 착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안구 제거술은 수술비용상의 문제 뿐 아니라, 수술이후에도 시간 경과에 따라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대부분 지속적인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 제거술 이후 안구 주위 "구조물의 손상"으로 인한 "외관상의 변화"
안구 제거술 이후 안구의 공간을 차지하기위해 삽입한 "안와삽입물(orbital implant)"의 노출 및 감염, 탈출
안구 제거술 이후에도 의안 착용이 필요하며, 의안 역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
안구 제거술 이후 안와삽입물 삽입 및 의안 착용
일반적인 의안 앞면일반적인 의안 뒷면
따라서 Painful blind eye 즉, 통증이 심한 실명안, 혹은 안구 위축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만 안구 제거술을 고려합니다.
반대로 Painless blind eye 즉, 안구위축이 많이 진행되지 않았고, 눈의 통증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안구제거술"을 시행하지 않는 방향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이 대표적인 방법이 "Scleral shell" 과 "iris lens" 입니다.
<Scleral shell 혹은 Iris lens 의 착용 조건>
눈의 통증이 없을때
각막 지각이 감퇴되어있을때
안구 위축이 심하지 않을때
안구내 종양을 배제할 수 있을때
위에서 이야기한 착용 조건을 만족하면서...
각막 혼탁이 있고, 결막 충혈이 있으면... : Scleral shell 의안을...
각막 혼탁이 있고, 결막 충혈이 없으면... : Iris lens 를 ....
간단하게는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Scleral shell 의안
Scleral shell 의안은 일반적인 의안 보다 훨씬 얇게 제작된 의안입니다.
위에서본 일반 의안의 두께와 아래 사진의 두께를 비교해보면 두께 차이를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Sclera 즉, 공막까지를 덮는 크게 제작된 의안이기 때문에 심한 결막 충혈이 동반된 각막 혼탁이 있을때 좋은 방법입니다.
콘포머(conformer)를 미리 착용해봄으로써 통증 발생유무를 사전에 알아보고 착용 여부를 판단합니다.
Scleral shell을 착용후에 약간의 통증이 발생한다면, 의안 후면이 각막과 닿지 않게 변형해서 다시 착용을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콘포머(conformer)
Scleral shell 의안
BeforeAfter
Before & After
Iris lens 홍채 렌즈 아이리스 렌즈
Iris lens 홍채 렌즈, 아이리스 렌즈는 안구 위축이 거의 없고 각막 혼탁만 있을때 적용할수 있습니다.
홍채의 색상에 따라서 반대편 눈에 맞춰서 커스텀 제작으로 적당한 렌즈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홍채 부분만을 덮는 의안이고, 매우 얇기에, 홍채 "렌즈"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홍채 렌즈 Iris lens홍채 렌즈 Iris lens
Before & After
Before & After
이러한 Scleral shell, Iris lens는 안구 위축이 많이 진행하지 않았고, 눈의 통증이 비교적 적은 경우, 안구 적출술 및 안구 내용물 제거술의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환자의 80% 이상으로 대부분이 의안에 만족하여,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 역시 높으며, 미용적 효과를 통해서 환자들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KJO 2008; 49(7):1041-1045)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에는 궁극적으로 안구 제거술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통증이 발생한 경우
안구 위축이 계속 진행되는 경우
안구 제거술을 통한 Painful blind eye의 management 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성형안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물 소관(누소관) 손상 및 열상 - 눈물길(눈물관) 잘림(canalicular laceration) (2) | 2017.11.03 |
---|---|
Painful blind eye 안구 제거술 : 안구 적출술(enucleation), 안구 내용제거술(evisceration) (2) | 2017.11.01 |
눈꺼풀 외상, 눈꺼풀 열상(eyelid laceration), 눈꺼풀 테두리 열상(marginal laceration) (1) | 2017.10.30 |
눈 주위 뼈의 구조 (안와의 해부학적 구조) (12) | 2017.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