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소관(누소관, lacrimal canaliculus)은 눈꺼풀테를 따라 표층에 깊지않게 존재하여 사소한 외상에도 "눈물길 잘림(canalicular laceration)"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쪽 눈구석부위에 손상이 있을시 반드시 눈물배출계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눈물소관의 잘림이 있는지, 혹은 손상이 있는지 그 손상 유무를 확인하지 않고 일차봉합만 시행하면 오랜 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눈물소관의 협착 혹은 또는 완전한 폐쇄가 발생하여, 눈물흘림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꺼풀에서 안쪽 1/3에서 손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눈물 소관의 손상, 열상의 가능성을 생각하고 검사해야만 합니다.
정상적인 눈물 소관의 위치
눈꺼풀 안쪽 1/3 의 손상이 아래 사진처럼 크다면 어느 누구나 눈물길 쪽의 손상을 의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눈꺼풀 안쪽의 큰열상눈꺼풀 안쪽의 큰열상
하지만 때로는 아래와 같이 매우 사소한, 매우 얕은 눈꺼풀 손상이라도 아래와 같이 의심하고 검사해보지 않으면 알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눈꺼풀 안쪽의 작은 열상의심하는 것이 중요!
눈물소관(누소관) 열상시 수술이 필요한 경우
위나 아래의 눈물소관 열상이라도, 특히 위쪽 눈물 소관이라도 가능한한 수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성인의 50%가 위아래 한쪽 눈물소관만 막혀도 증상을 느끼고
위나 아내라 눈물소관으로 내려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거의 같고,
DCG(dacryocystography, 눈물주머니 조영술) 상에도 위아래 눈물소관의 눈물흐름이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눈물소관(누소관) 손상시 수술하는 시기
수술하는 시기의 경우.
동물에 물린 경우에는 가능한한 빨리 생리식염수로 세척후에 응급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동물에 물린 것이 아니고, 다른 안외상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외상후 24~48시간 후에 수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보고에 따르면 5일 이내에 해도 결과가 좋다는 보고도 있을 정도로 즉각 복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시 가장 어려운점이 눈물 소관의 잘린 안쪽 끝을 찾는 것인데, 수상 직후에는 붓기로 인해서 찾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이를 찾을려고 조직을 헤집고 다니는 것 자체가 오히려 더 부기를 조장해서 수술이 힘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린 안쪽끝을 찾는것이 중요!
눈물소관(누소관) 손상시 수술방법
수술과정은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① 눈물 소관 안쪽끝의 위치 확인
② 실리콘 관 삽입
③ 눈물 소관벽 봉합
④ 동반된 눈구석 인대 열상 치료
① 눈물 소관 안쪽끝의 위치 확인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수술하는 과정에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이 잘려진 눈물소관의 안쪽 끝부분을 찾는 것입니다.
잘리고 나면 스프링처럼 안쪽으로 쏙하니 말려들어가버리기 때문에, 잘려진 안쪽을 찾는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잘려진 안쪽 Cut end를 찾는것이 중요!
보통 국소 마취를 하는 경우 수술 부위 주위에 마취약을 주사함으로, 수술부위가 부어서 해부학적 위치가 왜곡되어 이부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은 전신 마취를 권유하게 되고, 수술전 얼음 찜질을 반드시 해서 부종을 가라앉히는것이 중요합니다.
눈물소관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 해부학적 위치에 의거해서 찾거나, 아래사진과 같이 light probe 즉, 끝에서 빛이나오는 프로브를 이용해서 찾곤 합니다.
light probe를 이용한 cut end 찾기
이방법에 실패할 경우
a. 반대편 눈물 소관을 통해서 probe(프로브)를 삽입하는 돼지꼬리 프로프(pigtail probe)를 이용하거나...
Pigtail probe를 이용한 복원술
b. 공기나 점탄물질, 염색약(메틸렌 블루, 형광염색약, 트리암 제제)등을 주입해 봄으로써 끄트머리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염색약이나 점탄물질을 이용한 찾기
②실리콘 관 삽입
한쪽 눈물 소관이 손상시에는 단 눈물소관(minoka, monocanaliculus silicone) 혹은 양 눈물소관(bika, bicanaliculus silicone) 을 사용할수 있으며
양쪽 눈물 소관이 동시에 손상될 경우에는 양눈물소관을 이용해야 합니다.
잘려진 안쪽 구멍을 찾아서 Monoka를 집어 넣으면 끝입니다.
양눈물소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우선 잘려진 바깥쪽끝에는 실리콘 관만을 삽입한뒤
안쪽끝을 찾아서 Metal probe를 집어 넣어서...
코안쪽으로 삽입해주고, 위쪽 눈물 소관에서도 동일하게 시행해 주면 됩니다.
단 눈물 소관(monoka)의 경우
장점 : 삽입이 쉽다.
단점 : 눈물점 마개가 눈에 자극을 줄수 있고, 쉽게 빠져 장기간 유지가 어렵다.
양 눈물 소관(bika)의 경우
장점 : 오래 유지하기가 쉽다.
단점 : 술기가 어렵고, 국소 마취로 수술을 하는 경우 통증이 있을수 있다.
이러한 특징이 있어 각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면 됩니다.
③ 끊어진 눈물 소관 벽 봉합
마지막 단계는 튜브를 삽입하고 난뒤 이를 끊어진 부분을 서로 실로 연결 해주는 것입니다.
끊어진 눈물 소관 벽 봉합
지금까지 안면부 손상시 동반될 수 있는 눈물 소관(누소관) 손상 및 열상 - 눈물길(눈물관) 잘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