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사물을 보는 "시각 기관" 입니다.
사물에서 나오는 빛이 눈을 통해서 들어오면, 이를 전기적, 화학적인 신호로 바꾸어서 머리(뇌)로 전달해 줍니다.
즉,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의 형태를, "망막"을 통해서 "전기, 화학적 신호" 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눈"입니다.
그렇다면....
눈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구조물들은...
눈의 시각기능을 위한 핵심적인 구조
망막 (retina) - "빛"의 형태를 "전기 화학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역할
각막(Cornea) - "빛"이 정확히 "망막"에 도달하도록 빛을 1차 적으로 굴절 시켜 주는 역할
수정체 (Lens) - "빛"이 정확히 "망막"에 도달하도록 빛을 2차 적으로 굴절 시켜 주는 역할
이와 같은 세가지 입니다.
하지만, 눈은 이렇게 "각막, 수정체, 망막" 3가지로만 이루어 진것은 아닙니다.
이 3가지 핵심 구조물들을 옆에서 도와주는 구조물들이 필요한데...
이들이 바로 "포도막(uvea)" 라고하는 것입니다.
시각기능을 위한 핵심구조핵심 구조들 도와주는 구조물들
위의 사진의 좌측에 있는 각막, 수정체, 망막 옆에서 이를 보조해주는 구조물들인
홍채 (iris) - 전(앞) 포도막(anterior uvea)
섬모체 (ciliary body) - 중간 포도막(intermediate uvea)
맥락막 (choroid) - 후(뒤) 포도막(posterior uvea)
이 세가지 구조물을 포도막(uvea)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3개의 포도막이 자리하는 "해부학적인 위치"에 따라서 앞, 중간, 뒤 의 이름을 붙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앞, 중간, 뒤 포도막
홍채(iris) - 전 포도막(Anterior uvea)
홍채는...
눈동자의 색을 결정하는 부분이고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눈동자의 색을 결정한다는 것은...
동양인을 "검은 눈동자"라고 하는 것은 투명한 각막 하에서 "검은 홍채"가 비춰보이기 때문에 "검은동자"
서양인에서 "푸른 눈동자"라는 것은 이 "푸른 색의 홍채"가 투명한 각막을 통해서 비치기 때문에 "푸른 눈동자"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한다는...
홍채안쪽의 근육들이 적절하게 수축과 이완을 하여..
어두울땐 동공 부분이 넓어지고,
밝을때는 반대로 동공 부분을 좁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
섬모체(ciliary body) - 중간 포도막(Intermediate uvea)
섬모체(ciliary body)는 홍채가 붙어 있는 부분으로 근육으로 이루어진 조직입니다.
섬모체의 앞쪽 부분은 "Pars plicata"라고 하여 "조절"의 역할과 "방수 생성"의 역할을 하며
섬모체의 뒤쪽 부분은 "Pars plana"라고 하여 기능이 없는 무혈관 부위입니다.
섬모체 구조 섬모체 구조
우선...
뒤쪽의 Pars Plana 라고 하는 부분은 문자그대로... Plana - Plane 편평 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망막수술" 인 "유리체 절제술"을 할때 기구가 눈에 들어가기 위한 통로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섬모체의 근육도 얇고, 혈관이 없는 "무혈관 부위" 이기 때문에 기구가 들락날락 할수 있는 위치가 됩니다.
유리체 절제술의 통로 "Pars Plana"
앞쪽의 Pars Plicata 라고 하는 부분은 문자그대로... Plicata - Plicate 주름져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조절"과 "방수생성"이라는 역할을 하는 섬모체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조절(accommodation)은 먼곳을 보다가 가까운 사물을 볼때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까운 사물을 보게 되면...
섬모체 근육이 수축
섬모체 소대가 이완
수정체가 두꺼워짐
이와 같은 일련의 반응이 일어나서 근거리 사물에 초점을 맞추게 합니다.
40대 중반이 되면서 가까운곳이 안보이게 되는 "노안" 에서 수정체의 탄력성이 변하고, 섬모체 근육이 노화되는 것이 그 원인이 됩니다.
"조절"에서의 섬모체의 역할
"방수생성"은 섬모체 표면의 "섬모체 상피(ciliary body epithelium)"에서 이루어집니다.
섬모체의 무수한 혈관들 속에 있는 혈액으로 부터 "여과", "분비", "능동수송" 이라는 독특한 과정에 의해서 방수 생성이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전안부와 후안부, 전방와 후방, 방수와 유리체액(초자체액)
방수 생성
맥락막(choroid) - 후 포도막(posterior uvea)
맥락막은 흰동자(공막)과 눈의 신경(망막) 사이의 혈관 조직 입니다.
이 혈관은 굵은 혈관에서부터 가는 혈관까지 여러층의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눈의 바깥층에는 굵은 혈관들이 존재하고, 안쪽 층에는 가는 혈관들이 존재합니다.
맥락막 층맥락막 층 확대
우선 가장 바깥층에 있는 굵은 혈관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일자로 뻗은 동맥과, 소용돌이 모양의 정맥으로 이루어진 구조입니다.
동맥의 이름은 짧은뒤섬모체동맥(SPCA, short posterior ciliary artery) 이고
정맥의 이름은 또아리 정맥(와정맥, Vortex vein) 입니다.
맥락막의 동맥맥락막의 정맥
바깥층의 굵은 혈관 에서부터 안쪽으로 들어오면 안쪽층에는 가는 혈관들이 있습니다.
이를 이를 맥락막모세혈관층(choriocapillaris) 이라고 하며..
굵은 동맥과, 굵은 정맥 사이에 있는 미세한 혈관 구조입니다.
맥락막모세혈관층(choriocapillaris)
그리고 가장 표면에는 망막과 맥락막 사이의 경계막인 브루크막 (bruch's membrane)이 있습니다.
브루크막
우리가 알고 있는 눈의 질환들이 바로 이 맥락막의 혈관계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CSC(Central Serous Chorioretinopathy,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CSC(Central Serous Chorioretinopathy,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
AMD(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 나이관련 황반변성)
Dry AMD 건성 황반변성Wet AMD 습성 황반변성Vogt-Koyanagi-Harada Disease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Vogt-Koyanagi-Harada Disease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지금까지 눈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구조물인 포도막(uve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홍채 (iris) - 전(앞) 포도막(anterior uvea)
섬모체 (ciliary body) - 중간 포도막(intermediate uvea)
맥락막 (choroid) - 후(뒤) 포도막(posterior uvea)
'안과 용어와 안과 검사 > 안과 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러지 결막염의 원인 항원 찾기 : 결막 알러지 유발검사 (Conjunctival Allergen Challenge, CAC) (0) | 2017.11.15 |
---|---|
알레르기 결막염의 객관적 평가 : 눈 알러지 지수(Ocular Allergy Index) (0) | 2017.11.14 |
임상 시험 과정(1상, 2상, 3상)과 민간 요법.. (1) | 2017.11.07 |
자동 비접촉 안압계(Non-Contact Tonometer, NCT) - 안과 기본 검사 (28) | 2017.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