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헤르페스 바이러스,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에 의한 눈감염 : 헤르페스각막염, 단순포진각막염(herpetic keratitis, herpes keratitis)

by 아이엠파인땡큐 아그점빵 2017. 12. 22.
반응형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 감염으로 인한 안질환은...


1년에 10만 명당 4.1명 ~ 20.7명에서 발생하고, 


유병률은 10만 명당  149명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HSV) 감염으로 인한 안질환은... 


주로 눈꺼풀염증이나 결막염(blepharoconjunctivitis), 상피각막염(HSV epithelial keratitis, infectious epithelial keratitis)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반복하여 재발하는 경우에는 영구적인 시력 소실을 가져올 수 있는...


기질각막염(HSV interstitial keratitis, stromal keratitis)이나 각막내피염(HSV endothelitis)과 같은 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바이러스 제제스테로이드 제제의 사용이 급성기 염증 조절에는 비교적 효과적이나, 반복되는 재발로 인해 각막 혼탁, 각막의 얇아짐, 신생혈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나, 만성적인 감염을 앓은 경우, 각막 이식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작용 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단순포진바이러스(HSV)에 의한 눈감염, 헤르페스각막염(herpes keratitis), 단순포진각막염(herpetic keratitis, HSV keratiti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포진각막염(herpetic keratitis, HSV keratitis)단순포진각막염(herpetic keratitis, HSV keratitis)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의 구조>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는... 


dsDNA(double strand DNA) 바이러스로 외피는 이중 지방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숙주세포의 원형질막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이점을 통해 감염시 숙주세포내에 침투하여, 숙주세포에서 증식할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의 구조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의 구조


하지만, 한편으로 물리적으로 매우 약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나 점막을 통한 직접적인 신체접촉을 통해서만 감염될뿐..


무화(aerosolization), 즉 공기중의 감염이나, 도말(droplet)을 통한 감염, 매개역할기구(formite), 수영장을 통해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의 감염과 재발>


HSV 바이러스의 일생HSV 바이러스의 일생


위의 사진이  HSV 바이러스의 일생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감염 -> 역방향축삭운반-> 잠복 -> 정방향축삭운반 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염(infection)


HSV 는 감염되고나면, 숙주세포의 상피세포(epithelial cell)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감염된 상피세포내에서 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증식하게 됩니다.


증식을 마친 바이러스는 세포에서부터 빠져나오면서.. 헤르페스성 병변(포진, 수포)으로 감염 증세를 일으킵니다.


역방향축삭운반(retrograde axonal transport)


이렇게 증식이후 상피세포를 파괴시키면서 세포에서 빠져나온 바이러스의 일부는 주변의 말초신경의 말달으로 들어갑니다.


이후 신경을 역방향으로 따라서, 중추신경 쪽으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이를 역방향축삭운반(retrograde axonal transport)라 하며, 이를 통해 바이러스는 신경절세포에 도달하게 됩니다.


잠복(latency)


그리고 신경절 세포에 도달한 바이러스는 신경절세포에서 숨어서 잠복하는 과정(latency)을 거칩니다. 


바이러스가 잠복하는 대표적인 신경절세포가.. 삼차신경(trigeminal nerve), 경추(cernical nerve), 천골신경절(sacral nerve plexus), 미추(coccyx nerve)입니다.


이러한 잠복된 신경절에서는 바이러스가 분리되며, 일생동안 없어지지 않고 남아서 재발성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정방향축삭운반(antegrade axonal transport)


신경절세포에 숨어있던 바이러스는... 숙주의 면역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재발하게됩니다. 


  1. 숙주의 면역상태 : CD8+ cytotoxic T cell 이 가장 중요한 요소

  2. 자외선

  3. 외상

  4. 수술

  5. 월경

  6. 스트레스

  7. 콘택트렌즈

  8. 바이러스 유전자의 종류 및 독성


이러한 요소들과관연하여 재발하게 되는데 특히 숙주의 면역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재발한 바이러스는 축삭의 정방향대로, 앞방향축삭운반(antegrade axonal transport)를 통해서   초기 환부 주위로 되돌아가서 증세를 다시 일으키게 됩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의 임상양상, 분류>


HSV 바이러스는...

  1. 선천성, 신생아 HSV 감염

  2. 원발성 HSV 감염

  3. 재발성 HSV 감염

이렇게 분류됩니다.  이제 부터 이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