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눈물 배출 통로의 좁아짐이나 막힘이 없는..
정상적인 눈물 배출경로 에도 불구하고,
눈물흘림을 보이는 경우인..
기능적 눈물흘림 (Functional epiphroa)의 간단한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과 논문번역 73번째 논문...
Eye (Lond)에 게재된 Epiphora : a quick fix? 입니다.
Epiphora : a quick fix?
본논문은 1998년 논문으로 다소오래된 논문이긴 하지만, 기능적 눈물흘림 분야에서는 고전으로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눈물 흘림을 주소로 안과에 방문한 환자들 중에서...
가성 눈물흘림 (pseudo epiphroa)을 배제하기위해..
눈 알러지가 동반된 경우. 눈꺼풀염, 속눈섭 찔림, 헤르페스 각막염의 병력이 동반된 경우를 제외하여 진성 눈물흘림 (true epiphora)만을 모집하였습니다.
이들 환자들 중에서,
동반된 안면 마비 (facial palsy)가 있는 경우..
눈물점의 위치 이상 (punctal abnormality)
눈꺼풀의 위치이상 (eyelid malposition)
안면부의 외상이나, 눈물길 수술병력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였습니다.
이후 남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눈물 배출 통로의 이상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눈물길 관류검사 (lacrimal syringing)를 시행하였습니다
눈물길 관류검사 (lacrimal syringe)
이중 눈물길 관류검사상 이상이 없었던 환자들 총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즉, 눈물 배출 통로에 이상이 없지만, 진성 눈물흘림을 보이는 환자들 30명을 대상으로..
대조군 15명 : 눈물길 관류 검사 이후 아무런 추가 처치를 하지 않고 경과관찰
실험군 15명 : 눈물길 관류 검사 이후 Retropunctal cautery & one snip punctoplasty 를 시행함
이때.. 실험군에서 시행한 Retropunctal cautery (RPC) & One snip punctoplasty 란...
눈물점속으로 미세한 가위를 집어넣어서, 눈물점 부위에 수직으로 절개를 하여 눈물점 부위를 넓혀주는 1 snip punctoplasty 를 시행함에 있어..
One snip punctoplasty
보통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1 snip (1번 싹뚝) 해서 눈물점 부위를 넓혀주더라도 , 잘라준 부위가 아물면서 잘려진 부위가 서로 달라 붙어 버리면서,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 snip, 3 snip, 4 snip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처부위가 아물더라도, 여전히 눈물점이 넓도록 유지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고안되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눈물 흘림] -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눈물구멍(눈물점)의 이상
본 논문의 저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눈물점 뒷부분을 monopolary cautery를 이용하여 burn을 입혀, 잘려진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였습니다.
Retropunctal cautery (RPC) & One snip punctoplasty
대조군에서는 경과관찰, 실험군에서는 RPC & Punctoplasty 시행이후 3개월이후 경과관찰하였습니다.
결과입니다.
흔히 눈물길을 뚫는다고 이야기하는.. 눈물길 관류 검사를 시행하고 난다음, 경과관찰한 15명의 환자중 6명에서 눈물흘림 증상의 호전이 있었습니다. (40%)
RPC & Punctoplasty 로 치료한 실험군에서는 15명 중 13명에서 호전이 관찰되었습니다. (86.7%)
두군간의 성공률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눈물흘림의 경우, 젊은 환자보다는 고령환자에서 호발하며,
특히 기능적 눈물흘림(Functional Epiphora) 의 경우,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고령의 눈물흘림 환자에서도 Dacryocystorhinostomy (DCR) 등의 눈물길 관련 수술을 시행한다면..
눈물배출통로의 막힘에의한 눈물흘림이나, 기능적 눈물흘림에 의한 눈물흘림을 호전해줄수 있다고 합니다.
Dacryocystorhinostomy (DCR)
하지만, DCR 수술은 눈물 수술중에서는 "대수술" 에 해당하는 큰 수술이며,
대부분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들에서는 전신 마취하에 DCR을 시행하는 것은 마취 이후의 회복, 수술이후의 회복 측면에서 무리가 가는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외래에서도 간단하게 시행할수 있는 본 수술방법을 이용해서,
Functional epiphora 를 효과적으로 치료할수 있다는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를 찾을수 있습니다.
'논문으로 보는 안과 눈 이야기 > 눈물 흘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 리뷰 : 눈물내려가는길이 막히지 않았는데도 눈물이난다?? : 눈물펌프이상 - 기능적 눈물흘림, 기능적 코눈물관 폐쇄(functional epiphora, functional NLDO) (0) | 2018.03.02 |
---|---|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폐쇄의 치료 (39) | 2017.09.21 |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협착의 치료 (25) | 2017.09.06 |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점 협착과 누소관 협착의 진단 방법 (12) | 2017.08.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