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자가 결막 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을 이용한 군날개, 익상편의 치료 (pterygium surgery)

by 아그점빵 2018. 5. 24.
반응형

최근 보고에 따르면... 한국인에서 군날개 유병률


40세 이상 성인에서 8.9%,  60세 이상에서 16% 로 


군날개는 비교적 흔한 안과적 질환입니다.



군날개의 치료는 그 크기가 작은 경우 표면윤활제를 사용하며 경과 관찰할 수 있지만, 


  1. 군날개가 시축을 침범하여, 시력을 저하시키는 경우,

  2. 심한 각막 난시를 유발하여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경우, 

  3. 안구 움직임의 제한을 초래하는 경우, 

  4. 주관적인 불편감 및 미용적 문제를 심하게 야기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절제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에는..

  1. 군날개 절제술후 노출된 공막을 그대로 남겨두는 공막 노출법

  2. 주변부 결막을 당겨 봉합하여 노출된 공막을 덮어주는 단순결막봉합술

  3. 주변부에서 결막피판을 만들어 공막 위를 덮어주는 결막피판술

  4. 정상 결막부분에서 자가결막편을 만들어 이식하여 봉합하는 자가결막편 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

  5. 양막을 이용하여, 공막위를 덮어주는 양막이식술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앞선 3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자가결막 이식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결막 이식술, conjunctival autograft을 이용한 군날개의 치료


자가결막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은..


수술의 효과, 안전성, 우수한 미용결과로 인해서 현재 군날개 수술의 정석적인 방법(gold standard)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군날개 조직을 두부와 체부를 모두 완전히 제거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각막 윤부에서 3mm ~ 4mm 떨어진 곳에서 부터 마킹을 하여 절제할 범위를 그립니다.    


절제할 범위를 마킹절제할 범위를 마킹제거해낼 군날개의 부위제거해낼 군날개의 부위



통증완화, 술중 출혈 방지 및 절제의 용이함을 위해 리도카인과 에피네프린이 섞인 용액을 결막하에 주입합니다.


군날개의 체부아래에 리도카인과 에피네프린 주입군날개의 체부아래에 리도카인과 에피네프린 주입



마킹한 선을 따라서  군날개의 체부부터 제거를 시작하여, 군날개조직과 공막사이를 깨끗하게 박리해나갑니다.


모든 섬유혈관조직을 공막과 윤부에서부터 완전하게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이 재방방지를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군날개의 체부를 제거하기 시작군날개의 체부를 제거하기 시작군날개를 공막이 드러날때까지 박리군날개를 공막이 드러날때까지 박리



군날개조직을 각막쪽으로 뒤집어, 윤부 결막 부위를 노출시키고, Blade를 이용하여 군날개 조직을 긁어냅니다.


이때 Lamellar fashion 으로 군날개 조직을 각막의 보우만층으로 부터 박리합니다.


군날개 조직을 잡고 각막쪽으로 뒤집어줌군날개 조직을 잡고 각막쪽으로 뒤집어줌각막으로 부터 군날개를 긁어내서 제거각막으로 부터 군날개를 긁어내서 제거



이후 공막 노출 부위를 측정합니다.




상이측의 정상 결막에서부터, 노출 공막의 크기보다 1mm 이상큰 이식편을 마킹합니다.


상이측 결막의 노출상이측 결막의 노출노출공막부위보다 큰 이식편 마킹노출공막부위보다 큰 이식편 마킹



마킹된 정상 이식편의 결막 아래 (결막 아래 & 테논낭 위)로 리도카인을 주입하여 , 이식편을 박리합니다.


이식편은 얇고  테논낭을 포함하지 않아야만..  미용상으로 효과를 높일수 있고, 테논으로 인한 이식편의 수축 및 견인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결막하 주입을 통한 이식편의 박리결막하 주입을 통한 이식편의 박리마킹한 선을 따라서 이식결막편을 절개마킹한 선을 따라서 이식결막편을 절개


테논을 포함하지 않은 얇은 이식편 만들기테논을 포함하지 않은 얇은 이식편 만들기이식할 정상 결막편 형성이식할 정상 결막편 형성



이식편에는 구멍이 뚫리지 않고 완전한 상태로 이식되어야만 합니다.




이식편의 위, 아래, 윤부 를 상공막에 안정적으로 봉합해줍니다.


윤부를 윤부 쪽에 맞도록 이식하는 것은,  이식의 성공에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식편의 상피가 위쪽으로 향하게 하는것은 필수적입니다.




 


자가결막 이식술, conjunctival autograft을 통한 군날개 수술이후의 처치


자가결막이식술은.. 다른 수술방법에 비해서 안구 표면의 염증 발생이 현저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술후, 스테로이드 안약과, 항생제 안약을 1개월까지 꾸준히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염증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발생할수 있는 합병증의 가장 대표적인것이 ..


결막 육아종(conjunctival pyogenic granuloma) 입니다.


이는 화농성 염증과 같이 생겨서 이름 붙여졌지만, 실제로는 농이 찬것이 아니기에 엄밀히 말해서는 잘못된 명칭(misnomer)입니다.


결막 육아종(conjunctival pyogenic granuloma)결막 육아종(conjunctival pyogenic granuloma)



노출된 테논조직의 심한 염증이나 국소적인 자극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국소적인 스테로이드에 반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안약을 꾸준히 잘 사용해주면서,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외과적인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자가 결막 이식술 이후의 재발>


자가결막 이식술은, 다른 군날개 수술방법에 비해서 재발율이 가장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재발의 가능성은 있는데,  대개 결막편의 위쪽이나 아래쪽 모서리에서 재발하게됩니다.


이는.. 군날개 조직의 제거가  불충분하게 이루어 졌거나..  이식한 이식결막편의 크기가 불충분하고 작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막 이식술을 통한 재발을 낮추기 위한 요소로는...

  1. 노출되는 공막 보다 1mm 이상 큰 이식편을 이식해야 하며, 

  2. 얇고 테논낭이 없는 이식편을 사용하여야, 이식편의 위축, 주름짐, 공막 노출을 방지할수 있으며..

  3. 군날개의 섬유혈관 조직을 처음부터 충분히 제거해야 합니다.

  4. 또한, 이식편에는 구멍이 없이 온전한 형태로 유지되어야 하며, 

  5. 이식편의 위, 아래, 윤부가 안정적으로 잘펴진 상태에서 봉합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가 결막 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을 이용한 군날개, 익상편의 치료 (pterygium surger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의 정의, 분류, 원인, 발생기전

  2. 군날개, 익상편의 수술적 치료 방법, 수술적 제거와 재발률, 합병증과 부작용

  3. 자가 결막 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을 이용한 군날개, 익상편의 치료 (pterygium surger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