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의 정의, 분류, 원인, 발생기전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각막 외안부

영어로는 pterygium


옛 한자 의학용어로는 익상편,


현재의 순우리말 용어로는 군날개


지역에 따라서, 산뿌리, 썩뿌리, 백태 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결막상피와, 비후된 결막하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삼각형 날개 모양의 조직입니다.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주로 비측, 즉 코쪽을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때로는 이측과 비측에 함께 존재하는 double pterygium, 이중군날개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중 군날개, double pterygium이중 군날개, double pterygium



   


군날개(익상편, pterygium)는.. 원발성 군날개와, 재발성 군날개로 나뉘는데..


원발성 군날개를 수술적 제거후에, 수주 ~ 수개월 내에 재발하는 때에는 좀더 진행된 상태로 재발하게 됩니다.


원발성 군날개와 재발성 군날개원발성 군날개와 재발성 군날개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의 구성>


군날개는 그 형태에 따라서, 

  1. 첨단부, 첨부(tip, cap) :  두부의 가장 앞쪽의 첨단부

  2. 두부(head) :  체부 앞쪽의 무혈관성 부위

  3. 체부(body) : 안쪽 눈구석에서 발생하여 공막을 덮는 군날개의 대부분

이렇게 분류됩니다.


A) pterygium cap, B) pterygium head, C) pterygium bodyA) pterygium cap, B) pterygium head, C) pterygium body군날개의 첨부, 두부, 체부군날개의 첨부, 두부, 체부




<군날개의 활성도에 따른 분류>


군날개는 활성도와, 추후 수술적 치료 이후의 재발 가능성에 따라서 분류 하게 됩니다.



우선 수평적으로 군날개가 어디까지 뻗어져있는지에 따라서 크기를 분류하게 됩니다.


수평적 범위에 따른 크기의 분류수평적 범위에 따른 크기의 분류



Stage I 은  각막윤부와 동공 가장자리의 가운데에 가상의 선을 그을때,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한 경우를..


Stage I PterygiumStage I Pterygium



Stage II 는 각막윤부와 동공 가장자리의 절반을 넘어섰지만, 동공 가장자리까지 닿지 못한경우


Stage II PterygiumStage II Pterygium



Stage III 동공가장자리를 침범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Stage III PterygiumStage III Pterygium



 


또한 군날개의 형태학적 특징에 따라서 분류하게 되는데...


 군날개의 형태학적 특징에 따른 분류군날개의 형태학적 특징에 따른 분류



Grade T1 은.. 위축성 (atrophic)이라하여.. 군날개 체부 조직이 두껍지 않아, 체부조직을 통하여 그 아래에 있는 상공막의 혈관들이 뚜렷하고 명확하게 구분되는 상태입니다.


Grade T1 Atrophic pterygiumGrade T1 Atrophic pterygium



Grade T2 는.. 중간성 (intermediate)이라하여..  Grade T1 과 T3 의 중간 정도로.. 군날개의 체부밑의 상공막 혈관들이 일부 보이는 정도입니다.


Grade T2 Intermediate pterygiumGrade T2 Intermediate pterygium



Grade T3 는... 진행성 (fleshy, advanced)으로.. 군날개 체부가 불투명하고 두툼하여 상공막 혈관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Grade T3 Advanced fleshy pterygiumGrade T3 Advanced fleshy pterygium




<군날개의 발생 위험인자,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


군날개의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위험인자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자외선입니다.


가장 중요한 환경적 인자를 태양에의 노출로 인한 자외선입니다.



다음으로는.. 가족력이 군날개 발생에 유전인자가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라서는 상염색체우성(Autosomal dominant, AD pattern)으로 유전된다는 연구도 있으며..


최근에는 p53 유전자가 군날개의 표지자로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다른 인자로는.. 만성 각막염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만성각막염이론이 있습니다.


이는, 각막 주변이나, 각막 윤부에 대한 만성적인 자극이나 염증이 군날개를 발생시킨다는 염증성 이론입니다.



   


<군날개의 발생 원인에 대한 이론, 병인론>


1. 퇴행성 질환 및 증식성 질환


군날개를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시행해보면, 결막의 콜라겐 섬유에서..


탄력섬유조직의 퇴행(elastotic degeneration)이 관찰됩니다.



한편, 각종 종양 및 암 발생과 관련있는 유전자인 p53 유전자와 관련이 있기도 합니다.


자외선에의 노출이 많아지면, 군날개에서 p53 의 돌연변이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p53 의 돌연변이를 동반한 군날개는 수술적 제거 이후에도 재발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윤부 줄기세포 결핍 


윤부줄기세포의 결핍이 있는 질환들에서는.. 각막과 결막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결막이 각막위로 자라들어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즉, 결막의 증식과 함께, 혈관화, 만성 염증, 바닥막 파괴, 섬유성 증식 등의 소견이 군날개에서 발견됩니다.



역시 자외선에 의해서, 눈꺼풀의 열린틈사이의 노출부위에서 윤부줄기세포가 손상이 발생하게되고..


이에의한 윤부줄기세포 결핍이 군날개 발생의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3. 섬유혈관 조직의 역할


군날개 조직을 조직검사를 시행해보면..  분리된 섬유모세포는.. 변형된 표현형을 보입니다.

  1. 조직변성이나 조직의 재구성에 관여하는 MMP 의 발현이 발견되고, 

  2. TGF-beta 에 반응하며, 

  3. beta FGF, IGF-II 의 발현이 과다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의 정의, 분류, 원인, 발생기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익상편, 군날개, 산뿌리, 썩뿌리, 백태, pterygium 의 정의, 분류, 원인, 발생기전

  2. 군날개, 익상편의 수술적 치료 방법, 수술적 제거와 재발률, 합병증과 부작용

  3. 자가 결막 이식술(conjunctival autograft)을 이용한 군날개, 익상편의 치료 (pterygium surgery)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