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쉽게 이해하기 2 : 기능적 변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녹내장

녹내장(glaucoma)에서는 안압 상승에 의해 시신경의 손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시야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녹내장을 올바르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두가지 요소를 모두 따져보아야 합니다.

이는 시신경의 변화라는 구조적 요소와  시야 장애라는 기능적 요소  입니다.



녹내장에서는 안압 상승에 의해서 녹내장성 유두함몰(glaucomatous optic disc cupping)이 발생하고,  그 결과로 시야 장애(visual field loss) 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압상승이     원인이고

녹내장성 유두함몰은     과정이고

시야장애가     결과 입니다.




녹내장에서는 안압 상승에 의해서  녹내장성 유두함몰(glaucomatous optic disc cupping)이 발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인 유두함몰(cupping)이  크기가 커지고, 깊이가 깊어지게 됩니다.


특히 3D 사진을 통해서 비교하면 그 차이를 확연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녹내장 쉽게 이해하기 1 : 구조적 변화



이때 시신경 유두(optic disc, optic nerve head, ONH)는 망막 신경섬유층(retinal nerve fiber layer, RNFL)이 시신경(optic nerve)으로 이환되는 부위입니다.

즉, 고 안압에 의한  시신경 유두(optic disc)의 손상은  곧   망막 신경 섬유층(RNFL)의 손상이자  시신경(optic n.)의 손상입니다. 



녹내장성 유두함몰(glaucomatous optic disc cupping)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시신경 유두의 손상이 발생할때,  손상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시야 손상 형태)가 달라집니다. 



위의 사진들은 모두 시신경 유두 함몰(disc cupping) 의 사진들입니다.

똑같은 함몰(cupping)이라고 할지라도  그 결과로 나타나는 시야 손상의 형태는 다릅니다.  


1.5 mm 밖에 안되는 크기의 시신경 유두이지만,   그 속에서도  미세한 위치에 따라서   담당하는 시야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시신경 유두의 아래 부분의 손상 이냐 윗부분의 손상이냐 등에 따라서 시야 손상의 형태가 다르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망막신경섬유층(RNFL) 과 시신경 유두(optic disc), 시야(visual field) 는  모두 1:1:1 로 매칭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 - 망막신경섬유층(RNFL), 시신경 유두, 시야 검사의 매칭, 연결


   


녹내장에서 안압 상승에 의해서 취약한 부위는  시신경 유두의 하이측(InferoTemporal, IT) 부위 입니다.





위의 시신경의 하이측 부위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시야 결손이 발생하는 부위는 비에룸 영역(Bjerrum area)이며, 이는 다른 용어로 활모양 영역 (arcuate area) 라고도 불립니다


비에룸 영역(Bjerrum area)비에룸 영역(Bjerrum area)


비에룸 영역(Bjerrum area) = 활모양 영역(arcuate area)은 맹점(blind spot) 에서부터 곡선을 그리면서,  중심 시야의 위아래쪽으로 활모양 처럼 휘어있는 중심시야의 일부분입니다.

말로표현 하면 어렵지만 사진으로 보면 다음과 같이  중심 시야의 10 ~ 20 도에 위치하는 부분입니다.


비에룸 영역(Bjerrum area) = 활모양 영역(arcuate area)은 녹내장성 시야 결손 호발 부위입니다.


특히 위의 사진과 같은 하이측(IT) 부위의 시신경 유두 손상에 의한 -> 하이측(IT) 부위의 RNFL 손상에 따른 -> 상부 활모양 부위에 결손이 가장 흔합니다.



이 부위에 발생할수 있는 시야 결손으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중심부근암점(paracentral scotoma)

  2. 자이델암점(seidel scotoma)

  3. 활모양암점(arcuate scotoma)=비에룸암점(Bjerrum scoroma) 




1.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입니다.

이는 녹내장의 가장 초기에 발생하는 시야결손으로 비에룸영역에 한정되어  중심시야 부근에 나타나는 암점입니다.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중심부근 암점

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의 실례중심부근 암점(paracentral scotoma)의 실례



   


2. 자이델 암점(seidel scotoma)입니다.

이는 맹점과 연결되고  코쪽으로 활처럼 휜 꼬리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자이델 암점(seidel scotoma)자이델 암점




3. 활모양 암점(arcuate scotoma) = 비에룸 암점(Bjerrum scoroma)  입니다.

이는 녹내장의 초기 시야 결손 중 가장 믿을만한, 가장 신뢰도가 높은 소견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야를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녹내장으로 진단하는 경우는 아닙니다.

시야검사와 시신경 유두 검사 모두를 보고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가능성 역시 생각해보아야 하는 소견입니다.


활모양 암점(arcuate scotoma)활모양 암점

활모양 암점(arcuate scotoma)의 실례활모양 암점(arcuate scotoma)의 실례



지금까지 녹내장에서 

  1. 안압(IOP) 상승에 의해서 

  2. 녹내장성 유두함몰(glaucomatous optic disc cupping)이 발생하며

  3. 가장 취약한 부위인 하이측(InferoTemporal, IT) 부위의 유두 손상

  4. 이에 해당되는 하이측(IT) 부위의 망막신경섬유층(RNFL) 손상이 발생하여

  5. 비에룸 영역(Bjerrum area) = 활모양 영역(arcuate area) 에서

  6. 중심부근암점(paracentral scotoma), 자이델암점(seidel scotoma), 활모양암점(arcuate scotoma) = 비에룸암점(Bjerrum scoroma) 등이 발생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녹내장은 구조와 기능의 손상은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진단 과정에서 두가지 모두를 살펴보아야만 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카톡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