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과 질환과 안과 치료/성형안과

눈물 흘림.. 진짜 눈물 흘림과 가짜 눈물 흘림??

by 아그점빵 2017. 11. 11.
반응형
  1. "눈이 빨개요" 

  2. "눈이 잘 안보여요" 

  3. "눈물이 나요"

이러한 문제들이 "안과"를 방문하게 되는 3대 증상입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이 바로 이 3대 증상중의 하나인  "눈물이 나요~" 입니다.



안과에서 눈물흘림을 다룰때 사용하는 용어 정리 및 핵심 부터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눈물이 난다 (Watery eye) = Tearing 이 있는 상태


진성 눈물흘림 (진짜 눈물흘림, True epiphora)  = Tearing 이 있고, Overflow 가 있다.


가성 눈물흘림 (가짜 눈물흘림, Pseudo epiphora) = Tearing 이 있으나, Overflow 가 없다.


눈물의 생성 (production) = 눈물의 배출 (drainage) 으로 "균형"잡힌 경우 : 눈물 흘림이 발생하지 않음.


눈물의 생성 (production) > 눈물의 배출 (drainage) 으로 "불균형"적인 경우 : 눈물흘림이 발생.

  1. 이때, 눈물의 생성 (production) 증가 ↑  이 "불균형"의 원인인 경우 : 가성 눈물흘림 (Pseudo epiphora)

  2. 한편, 눈물의 배출 (drainage) 감소  가 "불균형"의 원인인 경우 : 진성 눈물흘림 (True epiphora)



자 이제 위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물이 나요"(watery eye, tearing)을 이유로

안과를 방문하게 되면 흔히 집요하게 안과의사가 묻는 질문이 아마도....

눈에서 눈물이 줄줄 흐르세요?  아니면  눈에 눈물이 고이기만 하세요? " 일 것입니다.



눈물이 날때.. : Tearing(+)

  1. 눈 밖으로 흐르느냐 : Overflow (+)

  2. 눈 밖으로 흐르지 않느냐 = 눈에 고이기만 하느냐 ? : Overflow (-)


즉, "overflow"  넘쳐 흐름이 있느냐 없느냐가 

눈물흘림(tearing)에 있어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방향을 잡는데 있어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1. 진성 눈물흘림(True epiphora) : 눈물이 눈 밖으로 흘러내림이 있는 경우 (Over flow (+))


진성 눈물흘림(True epiphora)진성 눈물흘림(True epiphora)


진성 눈물 흘림 눈물이 내려가는 통로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눈물점 (punctum) - 눈물소관 (canaliculus) - 눈물주머니 (lacrimal sac) - 코눈물관(nasolacrimal duct)"


이러한 눈물의 배출 통로(drainage system) 에 문제가 있을 경우 눈물이 단순히 눈에 고이는 것을 넘어서 눈물이 넘쳐나게 됩니다.




이러한 배출 통로를 조금더 세분하세 나눈다면....

상부 눈물 배출 통로(upper lacrimal drainage system)

  1. 눈물점 (punctum) 
  2. 눈물소관 (canaliculus) 


하부 눈물 배출 통로(lower lacrimal drainage system)

  1. 눈물주머니 (lacrimal sac)
  2. 코눈물관 (nasolacrimal duct) 


따라서 이러한 배출 통로의 이상은  "상부 배출 통로의 이상"과   "하부 배출 통로의 이상" 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1. 상부 배출통로의 이상인 눈물점 (punctum) 와 눈물 소관 (canaliculus)의 경우 

    보통 눈물 흘림(overflow) 의 증상만을 가지는 경우가 많음

  2. 하부 배출통로의 이상인 눈물주머니(sac)과  코눈물관 (nasolacrimal duct)의 이상인데

    보통 눈물흘림 (overflow) 이외에 추가적으로 눈꼽 (discharge), 눈 달라붙음 (sticky) 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정리하자면....


눈물의 넘처흐름 (Overflow) 있다면,,,, 눈물 내려가는 길이 막혔거나 좁아져서 문제가 생긴것인데....

  1. 이때 눈꼽(discharge), 눈 달라붙음(sticky) 가 없으면... 눈물 배출 통로의 상부에서의 문제 : 눈물점, 눈물소관

  2. 이때 눈꼽(discharge), 눈 달라붙음(sticky)동반시... 눈물 배출 통로의 하부에서의 문제 : 눈물 주머니, 코눈물관



이런 눈물 배출의 문제는 반. 드. 시. 수술적인 처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1. 눈물점이나 눈물 소관의 문제는....

큰 수술 없이 간단한 시술(procedure)정도로 외래에서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눈물 점 성형술 punctoplasty, 눈물소관내 실리콘관 삽입술 Silicone tube insertion, STI)


- 눈물점 과 눈물소관의 진단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점 협착과 누소관 협착의 진단 방법

- 눈물점치료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눈물구멍(눈물점) 이상의 치료

- 눈물 소관치료 최신 안과 논문 리뷰 : 눈물이 나요~ 누소관(눈물소관) 협착의 치료



2. 눈물주머니나 코눈물관의 경우...

반드시 시술의 개념이 아닌 큰 수술 개념의 "수술"이 필요합니다. (눈물주머니-코안 연결술 Dacryocystorhinostomy, DCR)




2. 가성 눈물흘림(Pseudo epiphora) : 눈에 눈물이 고이지만, 눈 밖으로 흘러내림은 경우 (Over flow (-))


가성 눈물흘림(Pseudo epiphora)가성 눈물흘림(Pseudo epiphora)


한편 사진에서 처럼 눈에 눈물이 고이기는 하지만 흐르지는 않는 경우는....

가짜, 가성, pseudo, false 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가짜 눈물흘림 = 가성 눈물흘림 = pseudo-epiphora 라고 이야기합니다.


눈물의 생성(tear production)과 눈물의 배출(tear drainage)에서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눈물이 날때" 에

눈물의 배출이 감소해서 불균형이 발생하면 진성 눈물흘림이...

눈물의 생성이 증가해서 불균형이 발생하면 가성 눈물흘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눈에 눈물이 고이되, 넘치지는 않는...  가성 눈물흘림(pseudo-epiphora)의 경우,

눈물 배출 통로의 이상은 없으며...  단지 눈물의 생성이 일시적으로 증가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생성이 증가하였기에 이를 다른말로 "Hypersecretion"이라고 부릅니다.


생성이 증가하여서 일시적으로는 눈물이 많아서 눈에 고여있으나....

배출 통로에 이상이 없기 때문에   고인 눈물을  배출시킬수 있어서  넘치지는 않습니다.



그럼 이 가성눈물흘림(Hypersecretion)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안구 표면의 자극 (ocular surface irritation)

  2. 악어 눈물 증후군(Crocodile tear syndrome)

  3. 눈물 분비를 자극하는 두개 내의 문제(neurogenic hypersecretory disorder)




1. 안구 표면의 자극

안구 표면에 자극을 가하게 되면 이는  뇌로 신호가 전달되어서  신경 전달을 통해서 눈물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대표적인 안구 표면 자극은...

  1. 안구 건조증(keratoconjunctivitis sicca)

  2. 눈꺼풀염(blepharitis)

  3. 결막 이완증(conjunctivochalasis)

  4. OCP(Ocular cicatrical pemphigoid)

  5. 결막붙음(symblepharon)

이러한 것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안구 표면의 자극 (ocular surface irritation)으로 인한 눈물흘림안구 표면의 자극 (ocular surface irritation)으로 인한 눈물흘림




2. 악어 눈물 증후군(crocodile tear sydrome)은 문자그대로, 

악어가 음식을 먹을때 눈물을 흘리듯..  음식을 먹을때 눈물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른말로 "paradadoxical gustolacrimal reflex"라고 합니다.


악어 눈물 증후군악어 눈물 증후군


안면신경(Facial nerve, 뇌신경 7번)은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신경이자 침샘에서 침을 분비하게 하는 신경입니다.


안면 신경 마비는 발생하더라도 대개 영구적이지는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신경이 재생되면서 어느정도 얼굴 근육을 움직일수 잇게 됩니다.


이때 신경이 재생되면서 잘못된 재생(aberrant regeneration)으로, 침샘에 연결되어야할 신경이 잘못해서 눈물샘에도 연결되게 됩니다.

이 잘못된 신경 재생으로 인해서 침분비가 일어날때 눈물 분비가 일어나게 되는 문자그대로 Paradoxical gustolacrimal reflex 가 생깁니다.


따라서 음식을 먹거나 먹는 생각을 하게되면...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됩니다.


다른 용어로 Gustatory hyperlacrimation, Gustatory epiphora, Gustolacrimal reflex 라고도 합니다.



때로는 이 악어 눈물증후군이  안면부에 외상을 입은후에 발생하거나,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환자의 일부에서, 음식을 먹을때면 안구 건조가 덜해진다 는 이야기를 하시는데,  외상이나 안면 마비가 없었다면  선천적으로 그러한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3. 눈물 분비를 자극하는 두개 내의 문제

이는 눈에 별다른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두내 내에서(intracranial) 뇌종양이나, 동맥류(aneurysm)로 인해서 눈물을 분비하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합니다.


사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문제이나, 실제로 그 가능성은 낮습니다.


눈물 분비를 자극하는 두개 내의 문제로 인한 눈물흘림눈물 분비를 자극하는 두개 내의 문제로 인한 눈물흘림




이러한 가성 눈물흘림은 진성 눈물 흘림과는 달리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하지 않니다.

대부분 건성안이나, 눈꺼풀의 염증 등으로 인해서 자극에 의해서 눈물이 발생하여 눈에 눈물이 일시적으로 많은 것이기 때문에 그에 해당되는 치료를 하면 됩니다.




이상 진짜 눈물흘림과 가짜 눈물흘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