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양각막염 (neurotrophic keratitis)
신경영양궤양 (neurotrophic ulcer)
신경영양성 상피질환 (neurotrophic epitheliopathy)
이는.. 뇌신경 5번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으로부터 기시한
각막지각신경(corneal nerve)의 결손으로 인해..
각막지각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경영양각막염은... 각막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각막상피의 손상이 발생
상피결손의 치유지연 및 지속적인 각막상피결손의 발생
진행성의 각막 실질 궤양
이러한 것들을 특징으로 합니다.
지속적인 각막상피결손 발생 - Cornea Eye Journal.진행성의 각막 실질 궤양 - Scientific research
<신경영양각막염 (neurotrophic keratitis)의 원인>
삼차신경의 주행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떠한 질환도 신경영양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삼차신경 (CN 5)의 범위 - EyeWiki
뇌신경 5번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의 핵에서부터,
삼차신경의 첫번째 분지인 눈신경 (ophthalmic nerve)을 거쳐
각막에 존재하는 신경(ciliary nerve)의 말단에 이르는 모든 부위의 병변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각막에 존재하는 각막감각신경 - Review of Optometry
이중 가장 흔한 각막지각감소의 원인은..
각막 및 결막에 발생하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HSV, herpes simplex virus)이나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VZV, varicella zoster virus)이며,
그다음이, 3차신경절의 눈 분지를 손상시키는 종양이나 두개내 수술입니다.
대개 신경종, 수막종, 뇌동맥류 등의 두개강 내 병변이 삼차신경 혹은 신경절을 직접적으로 압박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양이나, 종양을 제거하기 위하 수술이 바이러스 감염에 이어서 두번째 흔한 원인이 되며...
그중 청신경 초종(acoutic neuroma)을 제거하기 위한 두개내 수술시, CN V 와 CN VII 을 동시에 손상이 발생할수 있는데..
이는 가장 심한 형태의 신경영양각막염 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당뇨, 다발성 경화증 등의 전신 질환에 의한 말초 신경병증, 라식 수술에 의해서도 각막지각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안약중에는... 녹내장약인 티몰롤의 사용이나, NSAID 안약인 디클로페낙 안약, 점안 마취제 들이 간혹이 질병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신경영양각막염 (neurotrophic keratitis)의 발생기전>
각막의 감각신경이 손상받게되면...
각막이 건조한 외부 공기에 노출되더라도, 이에 대한 감각이 저하되어..
각막건조에 대한 자연적인 보호기전(보호반사 - lacrimal reflex & blink reflex)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기초 눈물 분비(basal tear) 뿐 아니라, 반사 눈물 분비(reflex tear)가 모두손상받아 전반적인 눈물의 분비 저하가 발생하고,
눈 깜빡임 횟수의 저하가 발생하여, 건조한 외부 공기에의 노출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안과 논문 번역 : 라식(LASIK) 수술 이후 발생한 안구건조증의 원인, 최신지견 참조)
또한, 각막신경으로 부터 분비되는 신경영양효과가 감소한다는 점이 특히 중요합니다.
신경영양효과 (neurotrophic factor)라 함은, 문자그대로..
신경(neuro) - 각막의 신경에서부터 분비되는
영양(trophic) - 각막 상피세포의 대사 및 상처치유 (유사 분열 및 부착기능에 관여)에 관여하는 인자
즉, nerve derived trophic factor 라는 의미로서, 각막 상처 치유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신경영양효과가 부족하게되면, 특히 각막상피부착복합체(epithelial attachment complex)의 형성이 제대로 되지 못해..
반복각막진무름(recurrent corneal erosion, RCE)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별개로, 신경성장인자(Nerve Growth Factor, NGF)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는 각막상피에서부터 분비되어, 각막에 분포하는 말초 신경의 분화, 기능유지,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자면...
각막의 지각신경은 눈물분비, 눈깜빡임, 신경영양인자(neurotrophic factor)를 통하여 각막 상피의 기능을 유지하게 하고
각막 상피는 신경성장인자(NGF)를 통하여 각막의 지각신경을 재생시키고, 유지하도록 합니다.
신경영양각막염 (neurotrophic keratitis)에서는..
각막지각신경이 손상됨으로써,
눈물분비 감소
눈깜박임 감소
신경영양인자(neurotrophic factor) 감소
이 3가지 기전을 통하여,
각막상피손상 발생
상피손상의 치유 지연 및 지속적 상피결손의 발생
진행성의 각막실질 궤양
이러한 결과를 낳게 되고..
각막상피의 지속적인 손상은.. 신경성장인자(NGF)의 감소로 인해, 각막 지각신경의 기능을 더욱 떨어뜨려,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사족으로..정상적인 각막신경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각막상피가 벗겨지게 되면, 각막신경 말단에서 Substance P 라는 통증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는 각막상피세포의 부착 분자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세포부착을 증가시키게 되고.. ("아파야 낳는다")
각막상피 손상시 발생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중 IL-1β나, TNF-α는..
신경성장인자(NGF)와 NGF receptor 인 TrKA (tyrosine kinase receptor A)의 발현을 증가시켜..
각막신경의 재생을 돕게 됩니다. ("염증이 항상 나쁜것만은 아니다")
자가 혈청 안약은 신경성장인자(NGF)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막신경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신경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각막신경이 잘리면 발생하는 문제, 신경 영양 각막염, 신경영양 궤양 (neurotrophic keratitis, ulcer, epitheliopathy)의 원인, 발생 기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경 영양 각막염, 신경영양 궤양 (neurotrophic keratitis, ulcer)의 증상, 임상양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