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내용을 통해 선천성 녹내장에서의 수술적 치료방법인
전방각절개술, Goniotomy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방각절개술(Goniotomy)은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고 간단한 시술에 속하지만,
전방각의 관찰이 될정도로 각막이 깨끗하고 투명해야하기에,
선천성 녹내장을 일찍 진단하였을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는 제한적인 시술입니다.
반면, 섬유주절개술(Trabeculotomy)은 전방각 절개술이 불가능경우나,
전방각 절개술을 했음에도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 사용하게됩니다.
<섬유주절개술, Trabeculotomy의 적응증>
선천녹내장에서 많이 사용하게되는데,
- 녹내장 약물을 투여해도 각막 혼탁이나 각막 부종이 빠지지 않아 전방각의 관찰이 불가능한 경우
- 전방각절개술(Goniotomy)을 2회까지 시행하였음에도 안압조절이 실패한 경우
이와 같은 경우 전방각 절개술을 대신하여 일차치료로 사용되는 치료가 섬유주절개술(Trabeculotomy)입니다.
다른 이상이 동반되지 않은 원발성선천녹내장에서 안압이 주된이유는
섬유주의 발육이상에 의해서 방수유출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섬유주 절개술은 발육이상이된 섬유주부위를 절개해서 열어줌으로써,
전방에서부터 섬유주부위를 건너뛰고 그뒤의 슐렘관을 직접 연결해주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섬유주절개술, Trabeculotomy의 시술과정, 수술방법>
우선 섬유주절개술을 시행하기전,
우선 다른 발육 이상이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전에 약물 치료를 통해서 최대한 각막부종이나 각막 혼탁을 줄여주어야
수술당시 시야확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전에는 축동제를 충분히 투여하여 축동을 충분히 해준 상태에서 수술해야합니다.
수술은 상이측 혹은 상비측에서 윤부기반 결막 피판을 만듭니다.
결막 피판에는 테논낭이 포함되도록 충분히 깊게 하여 상공막편으로부터 박리합니다.
윤부기반 결막피판을 해주어야 이물감이 적고, 이로 인해서 눈을 비비게될 가능성이 줄어들어 선호하게됩니다.
결막 피판 아래에서 공막의 절반 두께로 공막절편(scleral flap)을 만듭니다.
공막절편을 들어올린 상태에서 윤부에서부터 1mm정도 정도에서 절개를 해나가면,
푸르스름한 조직에 Schlemn canal 이 관찰됩니다.
쉴렘관의 외벽을 절개하는 순간 소량의 출혈이 있거나, 방수가 스며나오는 것을 통해서
쉴렘관의 위치를 알수 있습니다.
이때 쉴렘관이 모두 완전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6-0 prolene 실을 넣어서 확인후 제거하고,
섬유주절개도(Trabeculotome)라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해서 쉴렘관에서부터 섬유주방향으로 절개를 시행합니다.
변형된 방식으로는 쉴렘관확인을 위해 넣은 6-0 prolene 실 자체를 잡아당겨서 섬유주절개를 하는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360’ Suture Trabeculotomy 라고 합니다.
이는 기존의 섬유주 절개도를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서 슐렘관을 정확히 찾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역시 blind 하게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suture misdirection 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위해서 자체로 빛이나는 microcatheter를 이용해서 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후에는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되며,
축동제를 사용해서 섬유주의 개구부가 홍채에 의해서 막히지 않도록 유지해줍니다.
지금까지...
선천성 녹내장 수술, 섬유주절개술, Trabeculotomy. Suture trabeculotomy, 시술과정 방법 처치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